10개 분야 330 종의 도서 선정
종당 800만 원 이내로 구입해 공공도서관 등에 보급

사진=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제공
사진=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1년 세종도서 상반기 교양부문’ 선정 결과 10개 분야 총 330종의 도서가 선정됐다. 

2020년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초판 발행된 교양도서 중, 10개 분야 6,474종이 접수됐으며, 2차 심사회의 끝에 올해의 상반기 세종도서가 선정됐다. 선정도서는 종당 800만 원 이내로 도서를 구입해 공공도서관 등 2,800여 곳에 보급할 예정이다.

선정된 도서는 사회과학 93종으로 가장 많고 철학·심리학·윤리학이 37종, 문학 50종, 기술과학 30종 등이다. 

 

사진=빈티지하우스 제공
사진=빈티지하우스 제공

 

사회과학에는 ‘철학하는 50대는 미래가 두렵지 않다’, 철학·심리학·윤리학에서는 ‘소방관의 선택’이 눈에 띄었다. 

‘철학하는 50대는 미래가 두렵지 않다’는 직장인의 일상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퇴사하는 선배, 직장인의 자존감 등 직장인들이 읽으면 고개가 끄떡여지고 눈이 감겨지는 책이다. 

‘소방관의 선택’은 심리학자 소방관 사브리나 코헨-해턴 박사의 이야기다. 약 20년 동안 소방관으로 근무하며 인명을 구조했다. 최근 이천 물류센터의 화재로 소방관이 순직하는 사고가 있었다. 늘 우리 곁을 지켜주는 고마운 분들이지만, 처우는 그에 맞지 않아 개선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해외소방관의 이야기지만 우리나라 소방관의 현주소가 오버랩되며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문학에선 팬데믹 시대를 다룬 ‘우한일기 : 코로나19로 봉쇄된 도시의 기록’, 기술과학에선 4 산업혁명의 인문학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로봇 인문학 여행’ 등 동시대의 내용을 다룬 도서도 눈여겨 볼만하다.

 

주요기사
책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