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부산지역 문화, 복지, 체육 등 생활형 기반시설 숫자가 전국 최하위권인데다가 주요 기반시설의 노후화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부산연구원 웹사이트 캡쳐
사진=부산연구원 웹사이트 캡쳐

15일 부산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시 생활SOC(국민 생활 편익 증진시설), 문화기반시설, 사회복지시설, 체육시설 수는 인구 10만명당 17개 시·도 중 최하위권이다. 

노인 1천명당 노인여가복지시설 수 및 유아 1천명당 보육시설 수는 하위권, 인구 1천명당 도시공원조성면적은 중하위권이다. 

15분 도시 실현과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필요시설 마련을 위해서도 생활SOC 확충이 필요하지만 부산시 재정의 한계로 적기에 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기존의 부산시 생활SOC의 노후화도 심화되고 있다. 생활SOC  분야 중 시설 내구 연한 기준으로 가장 노후화된 시설은 시민 건강과 직결되는 상하수도시설로 적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상수도시설 중 명장정수장 제1정수장은 준공 75년이 지나 노후화가 심각하다. 

공공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생활문화센터, 문예회관, 지방문화원 등 문화기반시설 111개소 중 30년 이상 시설은 22개소에 달한다. 

체육시설 22개소 중 30년 이상 시설은 10개소나 된다. 노후시설 증가에 따른 유지관리비 증가, 안전사고 발생, 시설이용수요 감소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정부의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정책은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기에 유리한 환경이다. 지난해 민간투자법 개정으로 민간투자사업 대상시설이 53개 사업유형으로 한정된 열거주의에서 다양한 사업 추진이 가능한 포괄주의로 전환했다. 하지만 부산에서 추진된 민간투자사업은 한정적이다. 

양혁준 부산시공공투자관리센터 투자분석위원은 "생활 SOC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투자 사업 대상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며 노후한 기반시설, 폐교를 활용한 복합화 민간투자 사업과 상하수도 시설 등 노후한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한 민간투자 사업을 제안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