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월 30일 밤 10시 45분 KBS2TV에서 방영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산마루엔 오래도록 눈이 덮이고, 암석은 눈같이 하얗다고 붙여진 이름, 설악.

<다큐멘터리3일>은 뜨거운 도전을 위해 덤벼드는 이도, 호젓한 여유로움을 찾는 이도 묵묵히 품어주는 한국의 명산, 설악산의 3일을 담았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산, 설악

강원도 속초시, 양양군, 인제군, 고성군에 걸쳐 있는 설악산은 금강산과 비견될 만큼 사계절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한국인이 설악산을 사랑하는 이유는 많지만, 그중 하나는 많은 사람들의 추억 한 켠을 장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딱 한 걸음만 더

해발 고도 1,708m. ‘악’ 소리가 절로 난다는 설악산의 대청봉은 한라산 백록담과 지리산 천왕봉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이다. 

대청봉으로 향하는 코스 중에서는 남설악지구에서 출발하는 ‘오색코스’를 찾는 사람이 가장 많다. 처음부터 끝까지 경사가 심한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가장 빠르게 정상에 도달할 수 있는 경로이기 때문이다. 

 

설산의 아름다움을 찾는 이를 위하여

겨울은 산악 사고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계절이다. 제아무리 노련한 산꾼도 겨울 산 앞에 서만큼은 한없이 겸손해진다. 그러나 설산의 매력에 한 번 빠지게 되면 발길을 끊기가 쉽지 않다. 고통스러운 만큼 더욱 값진 보상이 기다리는 것. 바로 설산의 묘미이다.

대청봉과 가장 가까이 위치한 설악산 중청대피소. 이곳에 혹한기가 찾아오면 체감온도는 최저 영하 60도까지도 떨어진다. 중청대피소를 지키는 직원들의 겨울은 24시간이 긴장의 연속이다. 

정상 부근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이들은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해야 하는 임무를 맡는다. 헬기나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환자의 건강을 1차로 책임진다. 

척박한 환경에서는 기본적인 생활도 쉽지 않다. 직접 기름을 채워 전기를 사용해야 하고, 계곡이 얼어붙으면 생활용수가 부족해져 최소한의 위생만을 유지한다. 설악을 찾아오는 사람이 있는 한, 이들은 계속해서 가장 길고 험한 출근길에 오른다.

2022년을 맞이하기 위해 세찬 바람을 함성으로, 또다시 뜨겁게 시작할 용기를 채워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다큐멘터리 3일> 711회, [살아있다, 뜨겁게 – 설악산 국립공원 72시간] 편은 오는 1월 30일 밤 10시 45분 KBS2TV에서 방영된다.

(사진=다큐멘터리 3일 제공)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