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의병박물관, 보천사지 출토 국가귀속유물 공개
의령군 의병박물관, 보천사지 출토 국가귀속유물 공개

 

[문화뉴스 백현석] 의령군(군수 오태완) 의병박물관이 오는 22일부터 의령 보천사지에서 발굴된 국가귀속 유물 일부를 일반에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유물은 의령군에서 보천사지의 종합적인 보존·정비계획 수립을 위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3차에 걸쳐 발굴조사를 통해 발굴된 유물 중 일부로 쇠솥, '통화29년숭엄사統和卄九年嵩嚴寺'가 새겨진 기와, 'ㅁㅁ사봉림하숭寺鳳林下嵩ㅁㅁ'이 새겨진 기와 등이다.

보천사지는 의령군 의령읍 하리 797-3번지 일원에 위치하는 사지로 현재 절터 일원에는 고려전기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보물 제373호 '의령 보천사지 삼층석탑'과 보물 제472호인 '의령 보천사지 승탑'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3차례의 학술조사를 통해 보천사지 관련 대지와 축대, 건물지 등 관련 시설과 통일신라말의 인화문토기, 고려 시대 쇠솥, 조선 시대 자기편과 '통화29년숭엄사', 'ㅁㅁ사봉림하숭엄ㅁㅁ', '보천사' 등 명문이 새겨진 기와 등 479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한편 세 차례의 조사에서 나온 479점의 유물 중 1·2차 조사에서 출토된 237점의 국가귀속유물이 지난해에 의병박물관으로 이관됐다.

3차 조사에서 출토된 242점의 국가귀속유물은 올해 하반기에 보존처리 등의 과정을 거쳐 의병박물관으로 이관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