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도를 높여 다시 선보이는 창작합창서사시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애민(愛民) 정신’
‘용비어천가’ · ‘종묘제례악’ 등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

사진=국립합창단 제공
사진=국립합창단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국립합창단(단장 겸 예술감독 윤의중)은 오는 31일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제189회 정기연주회 창작합창서사시 <훈민정음>을 개최한다.

국립합창단은 ‘훈민정음(訓民正音)’을 소재로 새로운 한국 창작 칸타타를 관객들에게 선보이며, 합창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와 역사를 알리고자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국립합창단의 ‘K-합창 클래식 시리즈’ 그 첫 번째 무대인 제189회 정기연주회에서 ‘백성을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를 뜻하는 훈민정음을 소재로 올해 더욱 탄탄한 구성과 연출을 바탕으로 한 창작합창 작품을 선보인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작품은 한글을 창제하게 된 배경에서부터 한글의 창제 과정·반포 내용 등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극을 이끌어간다. 특히, 세종대왕의 애민(愛民) 정신을 바탕으로 한 음악적 해석을 통해 관객들에게 더 큰 감동을 전달할 예정이다.

창작합창서사시 <훈민정음>은 세종실록 및 훈민정음 해례본, 여러 역사 고증을 참고하여 내용을 구성했다. 최초의 한글작품인 ‘용비어천가’를 비롯하여 ‘월인천강지곡’, ‘종묘제례악’, ‘대취타’, ‘여민락’ 등에서 가사와 음악적 소재를 가져와 오늘날의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했으며, 조선시대 초기 백성의 삶과 그 안에 녹아있는 불교문화, 한글 창제에 영향을 준 외국 문화의 이국적인 색채 또한 작품 속에 그려내면서 역사적 서사를 흥미롭게 풀어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