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뉴스 화면

[문화뉴스 MHN 홍신익 기자]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이자 화요일인 오늘(9일)은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기상청은 이날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전라도에서 비가 시작돼 오후에 전국으로 확대되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와 전남 해안에 10~50㎜, 전라도와 경남에 10~30㎜, 중부지방과 경북, 울릉도와 독도, 서해5도에 5~10㎜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겠다.

황사는 현재 차차 약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오전까지는 서해안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수도권과 강원권, 충청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그 밖의 권역에서도 오전에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아침 최저기온은 10~19도, 낮 최고기온은 15~23도로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약간 높겠으나 낮 기온은 흐리고 비가 오면서 평년보다 낮겠다. 각 도시의 낮 최고기온은 서울 22도, 강릉 18도, 대전 19도, 대구 18도, 부산 17도, 광주 17도, 제주 21도로 대부분 20도 안팎으로 예상된다.

전날 중부지방과 일부 경상도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비가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강원 영동에 강풍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9일 낮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강하겠다.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먼바다 1.0∼3.0m, 남해먼바다 0.5∼3.0m, 동해먼바다 1.0∼2.0m로 각각 일겠다.

tlslr2@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