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부터 국립국악원에서 이틀간 공연
부산 공연에 이어 서울에서 공연

사진=국립국악원
사진=국립국악원

[문화뉴스 이흥재 기자] 국가무형문화재 '동래야류'를 재해석한 '야류별곡'이 화합을 주제로 오는 28일과 29일 국립국악원 예악당 무대에서 공연한다.

국립부산국악원은 지난 6월 3일, 6월 4일 국립부산국악원 연악당 무대에서 선보인 '야류별곡'을 서울에서 공연하게 되었다.

'야류별곡'은 들에서 노는 야류(野遊)라는 뜻을 담은 부산 동래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산의 대표적인 국가무형문화재 '동래야류'에 기본적인 과장(科場, 탈놀이 등에서 막이나 마당에 해당하는 말)은 유지하면서, 둥근 달과 평등함과 하나 됨을 상징하는 커다란 원을 무대 중심에 두어 무대 공간을 꾸몄다.

이번 공연에서는 ‘동래야류’에 등장하는 다섯 과장(길놀이-문둥과장-양반과장-영노과장-할미과장)의 틀을 유지하면서 창작적인 요소를 더했다고 전해진다.

공연의 전체적인 줄거리는 정월 대보름 밤에서 동이 트는 새벽에 각 과장들이 서로 얽히며 전개되고, 동이 터오는 빛을 맞이하며 서로 화해하고 화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류별곡'에 대해 김혜라 춤 평론가는 “전통의 대중화란 측면에서 보면 더할 나위 없는 유쾌한 해원의 춤판”이라 평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야류별곡'은 오는 28일과 29일 서울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공연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