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아틀라스 산맥, 아인드라함, 이츠쿨 국립공원, 카이로우
월~목 저녁 8시 40분 EBS1 방송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문화뉴스 조우석 기자]  EBS1 '세계테마기행-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가 마지막 이야기를 남겨두고 있다.

지난 4일에는 '세계테마기행-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의 세 번째, '제3부, 베르베르인이 사는 법'이 방송됐다.

튀니지는 과거 그리스 신화 속에서도 등장하고 고대 로마 시대에도 속하는 등 역사가 오래된 도시다.

고대 그리스의 제르바 섬, 천 년이 넘는 역사의 지하 마을인 마트마타, 유네스코에 등록된 카이로우안 등 유서 깊은 관광지가 많다.

또한 유럽, 이슬람, 아프리카 등 다양한 문화와 국가를 거쳐 다채로운 역사와 멋을 지녔다.

유럽과 아랍, 아프리카를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튀니지, 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여행을 떠나본다

튀니지?튀니지!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튀니지의 역사는 기원전 10세기경, 고대 카르타고에서 시작한다. 카르타고는 한니발 장군으로 유명한 국가다. 

이후 카르타고가 로마에게 패망하고, 로마로 편입된다. 이후 동로마를 거쳐 이슬람에 점령당했다. 

튀니지 내륙지역에 살던 베르베르인들이 발란에 성공하며 이들 민족 국가, 파티마 왕조, 하프스 왕조였다가 오스만 제국의 진출에 오스만 제국으로 변경됐다가, 오스만 튀르크가 무너지며 프랑스의 식민지로 전락한다. 

세계정세가 변화하며 독립운동을 통해 1956년 3월 20일 튀니지 왕국으로 독립했다. 이후 공화국으로 변모, 독재정권과 혁명을 거쳐 오늘날의 튀니지 공화국에 도달했다. 

로마·이슬람이라는 역사와 프랑스 식민지, 이슬람 국교, 혁명을 통한 민주주의 등의 잔재들이 섞여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민주주의 이슬람 국가라는 보기 드문 국가가 되었다.

제3부. 베르베르인이 사는 법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제3부. 베르베르인이 사는 법'

지난 4일 방송한 3부는 튀니지 제2의 도시인 스팍스(Sfax)에서 시작했다. 길게 뻗은 성벽을 따라 메디나로 들어가는 정문 밥디완(Bab Diwan)을 통과하자, 스팍스 시장이 펼쳐졌다. 영화 '잉글리시 페이션트'의 촬영지였던 스팍스의 시장에서는 아랍의 진한 향취를 느낄 수 있었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올리브 생산국인 튀니지 중에도 스팍스는 최대의 올리브 생산지다. 스팍스 외곽에는 올리브 농장이 광활하다. 

다음으로 영화 '스타워즈'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마트마타(Matmata)로 향했다. 마트마타는 베르베르인(Berber)이 거주했던, 천 년이 넘는 역사의 지하 마을이다. 1969년 튀니지에서 발생한 홍수의 피해 조사를 계기로 세상에 처음 존재가 알려졌다.

이어 튀니지 남부의 사막으로 향했다. 작은 오아시스 마을, 크사르길랜(Ksar Ghilane)은 천연 온천이 만들어 낸 마을이자, 사하라사막(Sahara Desert)으로 가는 관문이다. 

제4부.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 – 1월 5일 저녁 8시 40분

사진=
사진=EBS 제공 / 세계테마기행 - 지중해 오디세이, 튀니지

마지막 4부에서는 아틀라스산맥(Atlas Mountains)을 넘어 아인드라함(Ain Draham)에 도착한다. 아인드라함은 프랑스가 지배 시기에 휴양을 목적으로 건설한 도시다. 이후 베니므티르 계곡(Beni M’tir Waterfalls)을 거쳐 아인드라함의 산림으로 향해 간다.

북아프리카 최대의 습지가 있는 이츠쿨 국립공원(Ichkeul National Park)은 총면적이 1만 2600ha로 여의도의 40배 크기다. 과거 왕가의 사냥터였던 들판에서는 튀니지에서 유일하게 버펄로(Buffalo)를 볼 수 있다.

최종적으로 이슬람 종교와 학문의 중심 도시인 카이로우안(Kairouan)에 다다른다. 세계 4대 이슬람 성지 중 하나인 카이로우안의 대모스크(Great Mosque of Kairouan)는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이다. 사원 곳곳에서 보이는 아랍, 스페인, 로마 등의 다양한 양식들을 통해 다채로운 문화를 볼 수 있다.

'세계테마기행' 최종화, 제4부 '아틀라스에서 지중해까지'는 오는 5일 저녁 8시 40분 EBS1에서 방영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