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싱퀸' 등 아바(ABBA) 대표곡 22곡으로 구성
흥겨운 음악, 유쾌한 이야기 돋보여
어색한 '연극톤' 대사, 표현은 아쉬움
6월 25일까지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사진=뮤지컬 '맘마미아!' 공연 장면 / 신시컴퍼니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뮤지컬 '맘마미아!'가 롱런하는 이유는 뭘까. 보고 나면 직관적으로 그 답을 알게 된다. 행복감을 고취하는 음악과 이야기 때문이리라.

'맘마미아!'는 결혼을 앞둔 소피가 엄마 도나의 옛 연인 3명을 결혼식에 초대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그린다. 세 사람 중 누가 소피의 아빠인지, 그들과 도나 사이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사연이 하나씩 소개된다. 이를 통해 사랑과 우정, 꿈, 젊음 등 인생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를 전한다.

1999년 영국 런던에서 초연한 뒤 전 세계 50개 프로덕션, 450개 도시에서 16개의 언어로 공연된 히트작이다. 국내에서도 2004년 초연 이후 꾸준히 무대를 올리고 있다.

사진=뮤지컬 '맘마미아!' 공연 장면 / 신시컴퍼니 제공

오래전 만들어진 작품이지만 요즘 나오는 작품들보다 신선한 서사를 지녔다. 특히나 처음 보는 관객이라면 소피의 진짜 아빠가 누구일지 추리하며 보는 재미도 있다. 물론 진짜 아빠가 누구냐보다 중요한 건 사랑과 우정, 행복으로 점철된 삶에 대한 찬양이다. 

이것저것 따지고 복잡한 요즘, '왜 안 돼?'라며 전하는 응원도 크게 와닿는다. 미혼모, 동성애, 연상연하 커플 등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나로 산다는 것'의 의미도 담아냈다. 시대 불문, 남녀노소 가능한 공감은 롱런을 이끄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무엇보다 '맘마미아!'를 대표하는 건 아바(ABBA)의 명곡들로 만들어진 넘버. 'Mamma mia', 'Dancing Queen', 'I have a dream' 등 아바의 히트곡 22곡이 사용됐다. 듣기만 해도 행복감을 한껏 끌어올리는 멜로디가 연이어 울려 퍼진다. 수십년이 지났지만 전혀 촌스럽지가 않으니 확실히 명곡은 명곡이다.

가사는 단 한 소절만 바뀌었을 뿐 모두 원곡 가사 그대로 사용했다고 한다. 가사와 전체 서사의 기막힌 결합도 놀라울 따름이다. 

사진=뮤지컬 '맘마미아!' 공연 장면 / 신시컴퍼니 제공

한국어 공연에 있어서는 번안도 중요한 부분이다. 다행히 가사에는 큰 어색함이 없다. 아쉬운 건 대사를 소화하는 방식. 소위 '연극톤', '뮤지컬톤'이라고 하는 과장된 표현이 어색하다. 때문에 작품 자체가 올드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향후 더 많은 관객층을 포용하고자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맘마미아!'의 무대는 심플하고 효율적이다. 무대 중앙에 설치된 두 개의 곡선형 벽이 전부다. 신이 넘어갈 때마다 스태프, 배우들이 직접 세트를 회전시킨다. 이는 펜션의 내부와 외부, 방 안 등 다양한 배경으로 활용된다. 

허전할 수 있는 무대는 현란한 조명으로 채운다. 그리스의 푸른 섬부터 파티장까지 다양하게 채색한다. 의상과 소품도 한여름 휴양지에 온 듯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흥겨운 음악에 어우러지는 화려한 안무도 눈길을 끈다. 

사진=뮤지컬 '맘마미아!' 공연 장면 / 신시컴퍼니 제공

이번 시즌에는 도나 역 최정원, 신영숙, 소피 역 김환희, 최태이, 타냐 역 홍지민, 김영주, 로지 역 박준면, 김경선, 샘 역 김정민, 장현성, 해리 역 이현우, 민영기, 빌 역 김진수, 송일국 등이 출연한다.

이중 신영숙은 경력직답게 노래와 연기 모두 출중한 실력을 과시한다. 신예 최태이는 '맘마미아!'가 대극장 데뷔작인데, 소피의 쾌활한 매력이 참 잘 어울린다. 김영주, 김경선도 베테랑답게 유쾌한 연기로 웃음을 자아낸다. 

아쉬운 건 남자들. 김정민, 이현우 등은 가수답게 넘버 소화력에는 큰 문제가 없다. 전형적인 뮤지컬 발성과 달라 신선하기도 하다. 그러나 작품 특유의 뮤지컬톤 대사 때문이었을까, 어색한 연기는 분발이 요구된다.

한편 이번 공연은 오는 6월 25일까지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이어진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