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서울시 오발령 이유는 軍서 통보받은 내용과 달라"
서울시 "행안부서 지시를 내려 따른 것이다"

사진=위급재난문자 / 연합뉴스
사진=위급재난문자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서울시에 31일 이른 아침부터 경보 사이렌이 울리고, 긴급대피 재난 문자가 울리는 등 시민들이 큰 혼선을 빚었다.

서해 상에 북한 정찰위성이 발사됨에 따라 31일 오전 6시 32분께 경계경보 사이렌이 1분간 울려퍼졌고 41분에는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위급재난문자가 발송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6시 32분 공지한 문자에서 북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발사 장소는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이 위성을 탑재했다고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2016년 2월 7일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앞서 북한은 이달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른 아침 서울시의 대응은 시민들의 불안과 혼란을 가중시킨 가운데,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경계경보 오발령' 여부를 두고 책임 공방을 이루고 있다.

사진=서울특별시 위급재난문자
사진=서울특별시 위급재난문자

서울시가 재난 문자를 보낸 후 7시 3분경 행안부가 "6시 41분 서울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린다"고 정정했다. 행안부는 서울시에 경계경보 정정 요청까지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서울시 재난문자가) 오발령인 이유는 군에서 최초 통보받은 내용이랑 다르기 때문"이라며 "군에서 인천 옹진군, 백령도 지역에 대한 연락이 와서 행안부가 직접 해당 지역에 민방위 사이렌도  울리고, 재난문자도 보냈다. 서울시도 군이 통보한 지역에 해당됐다면 행안부가 서울시도 직권으로 재난문자를 보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행안부에서 서울시에 경계 경보 발령이 잘못됐으니 수정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서울시에서 수정 문자를 보내지 않아 행안부가 직권으로 오발령이라 안내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31일 보도자료를 내어 "오전 6시 30분  행정안전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 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하라는 지령발송이 수신됐다"며 "이에 따라 서울시는 경계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 경보를 발령하지 않은 지역에도 자체적으로 실제 경보를 발령하란 지시를 내려 이를 따른 것이라는 뜻이다.

이어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며 "7시 25분, 상황 확인 후 경계경보 해제 문자를 발송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행안부가 언급한 '오발령'에 대한 내용이 단계 부분이 착오가 있는 것인지, (미사일 발사) 시간에 대한 정정인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합참은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해 어청도 서방 200여km 해상에 비정상적 비행으로 낙하했다"며 낙하한 발사체로 추정되는 물체를 인양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