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서 판 모의고사 문제, 수능서 그대로 나와"

사진=서울 목동의 학원가 모습/연합뉴스 제공
사진=서울 목동의 학원가 모습/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사교육 카르텔 신고 센터를 개설한 지 일주일도 안 돼 100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되면서 사교육 업체와 수능 출제 간의 유착 의혹이 제기됐다. 

30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교육부가 개설한 사교육 카르텔 신고 센터에는 "강남의 유명 강사가 수능 관계자로부터 입수했다는 문제가 그해 수능에 출제됐다"는 등 이권 카르텔을 의심하게 하는 제보가 여러 건 접수됐다. 

교육부는 지난 28일 사교육 부조리 신고가 138건 접수됐다고 집계했다. 사교육 업체와 수능 출제 시스템 간 유착 의혹 제보 20건, 교재 구매 강요 10건, 교습비 초과 징수 11건, 허위 과장 광고 23건, 그 외 기타 유형 74건으로 나뉘었다.    

대통령실은 수능을 둘러싼 사교육 카르텔의 불법 혐의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수십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불공정한 행태를 강도 높게 질타했다. "약자인 우리 아이들을 갖고 장난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정부는 대형학원 등 사교육 업체와 수능 출제 시스템 사이의 유착 의혹에 주목하고 있다. 사교육 업체가 수능·모의평가 출제위원과 검토위원을 알아내 부당한 방식으로 문제를 입수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둔 까닭이다. 

접수된 신고 중에는 "한 수학 문제 연구소에서 판매한 모의고사 문제가 몇 년도 수능에 똑같이 출제됐다" "강남 유명 강사가 수능 관계자를 만났는데 수학 빈칸 추론 문제로 ‘XX’가 나올 것이라고 예고한 문제가 실제 그대로 나왔다" 등 내용이 포함됐다고 전해졌다.  

대형 입시 학원 관련 신고는 32건으로 분류됐다. 입시 학원이 '평가원 8회 출제위원이 만든 모의고사' 등을 내세우며 각 과목 모의고사 100여 개를 약 70만 원에 강매했다는 제보도 접수됐다고 한다. 수능을 앞두고 '킬러문항' 문제집을 만들어 판매하거나 정규반 1개월 교습비에 콘텐츠비를 웃돈 붙인 학원도 있다고 한다.    

교육부는 서울시교육청과 대형 입시 학원으로부터 받은 관련 서류에서 학원법 위반 혐의를 적발하면 교습정지 명령 등을 내릴 방침이다. 사교육 업체와 수능 출제 시스템 간의 불법 거래가 드러날 경우 정식 수사도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교육부 등이 전방위 조사에 나서자 학원들은 불만을 터트리며 7월 입시 설명회 개최를 주저하고 있다. 한 입시학원 대표는 해당 매체와 인터뷰에서 "얼마 전까지는 킬러 문항과 무관한 수시 설명회를 진행할 생각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킬러문항'이 사교육 성행의 주범이라는 인식이 강한 상황에서 학원들은 '킬러문항'이란 단어를 교재에서 지우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