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PSG와 2028년까지 계약
현지 매체 "이강인, 주전 미드필더로 뛸 것이다"
PSG, 오는 8월 3일 전북과 방한 경기 협의중

사진=파리 생제르맹 유니폼 들어 보이는 이강인 / 파리 생제르맹 구단 홈페이지
사진=파리 생제르맹 유니폼 들어 보이는 이강인 / 파리 생제르맹 구단 홈페이지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한국 축구의 미래로 불리는 이강인(22)이 마요르카(스페인)를 떠나 '프랑스 명가' 파리 생제르맹(PSG)에 입단했다.

PSG는 9일(한국시간) 구단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마요르카와 이적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강인과 2028년까지 계약했다"고 밝혔다.

이강인의 이적료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2천 200만유로(약 311억원)로 추정된다. 이적료의 20%가 이강인의 몫이라는 보도까지 나왔다.

PSG는 네이마르를 비롯해 킬리안 음바페, 마르키뇨스, 파비안 루이스 등 '월드 클래스' 선수들이 뛰고 있는 프랑스 최강 클럽이다. 

2011년 카타르 왕족 자본인 '카타르 스포츠 인베스트먼츠'에 인수된 이후 지난 시즌까지 무려 9차례나 프랑스 1부리그 우승을 차지했다. PSG는 지난 시즌까지 'MNM(메시-네이마르-음바페)'가 공격을 이끌었다.

이강인, PSG 주전 가능한가?

사진=마요르카 시절 이강인 / 연합뉴스
사진=마요르카 시절 이강인 / 연합뉴스

이강인은 최근 PSG를 떠나 미국프로축구 메이저리그 사커(MLS) 인터 마이애미 입단을 앞둔 리오넬 메시의 공백을 채우는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지난 시즌 PSG 중원에는 미드필더가 2명 혹은 3명이 배치됐는데, 답답한 전개 모습이 종종 나오면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을 2년 연속 16강 탈락했다.

결국 시즌 뒤 크리스토프 갈티에 감독과 결별하고, 루이스 엔리케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겼다. 엔리케 감독은 2014~15시즌 FC바르셀로나를 이끌고 부임 첫 해 유러피언 트레블(리그·FA컵·UCL 우승)을 이뤄낸 명장이다.

엔리케 감독은 당시 4-3-3 전형으로 유럽 축구계를 지배했는데, PSG에서도 유사한 전형을 내세울 것이라는 현지 전망이 나온다.

사진=파리 생제르맹 입단한 이강인 / 파리 생제르맹 구단 홈페이지
사진=파리 생제르맹 입단한 이강인 / 파리 생제르맹 구단 홈페이지

스페인 매체 마르카, 프랑스 매체 프렌치 풋볼 위클리 등은 이강인이 주전 미드필더로 나설 것이라 예측했다. 현지 매체들이 이강인의 주전을 예상하는 이유는 바로 그가 보여준 '창조성' 때문이다.

현재 PSG 미드필더 중 안정적으로 공을 지키고, 공격적인 패스를 시도할 수 있는 건 지난 2012년부터 11년 간 활약하고 있는 마르코 베라티뿐이다.

축구 통계 매체 후스코어드에 따르면 베라티의 2022~23시즌  PSG의 경기당 키패스(슈팅으로 연결되는 패스)는 1.1회로 팀 내 미드필더 중 가장 높았다. 이외 미드필더들은 경기당 0.9회를 넘지 못했다.

반면 마요르카에서 활약한 이강인은 경기당 1.5개의 키패스를 기록했다. 경기당 2.5개에 달하는 드리블까지 본다면 베라티를 웃도는 기록이다.

이강인은 윙어로도 활약할 수 있다. 그는 입단 인터뷰에서 "양쪽 측면에서 플레이할 수 있고, 다양한 포지션에서 뛸 수 있는 미드필더"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PSG의 오른쪽 주전 윙어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강인은 새로운 영입생인 마르코 아센시오와 경쟁을 펼칠 수도 있다.

첫 경기 일정은?

사진=등번호 19번이 새겨진 유니폼에 서명하는 이강인 / 파리 생제르맹 구단 홈페이지
사진=등번호 19번이 새겨진 유니폼에 서명하는 이강인 / 파리 생제르맹 구단 홈페이지

PSG가 한국을 전격 방문할 전망이다.

스포츠경향에 따르면 PSG는 오는 8월 3일 부산에서 전북 현대와 평가전을 치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인은 PSG 유니폼을 입고 처음으로 한국 팬들 앞에서 뛰는 경기가 된다.

PSG는 오는 25일 오사카에서 알 나스르(사우디아라비아), 28일 세레소 오사카와 잇따라 맞붙고 오는 8월 1일 인터밀란(이탈리아)과 경기한다. 인터밀란전을 치른 뒤 다음날 한국으로 와서 평가전을 소화하는 일정이다. 

이강인은 일본에서 파리 생제르맹 데뷔전을 치른 뒤 한국 팬들 앞에서 입단 신고를 할 예정이다.

PSG의 전격적인 방한은 이강인 영입을 확정한 뒤 신속하게 이뤄졌다. 이강인 영입 효과를 곧바로 방한 경기로 연결해 누리겠다는 파리 생제르맹의 의지다.

이번 경기는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취지로 계획됐다. 부산시도 파리 생제르맹 방한 경기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PSG 방한 경기는 쿠팡 초청 경기 일환으로 열린다. 쿠팡과 대한축구협회는 파리 생제르맹 초청 경기와 관련된 막판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강인은 2018년 10월 발렌시아CF에서 1군 데뷔전을 치른 이후 라리가 무대에서 5시즌(발렌시아 3시즌·마요르카 2시즌)을 보내면서 공식전 135경기 10골(발렌시아 62경기 3골·마요르카 73경기 7골)의 기록을 남겼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