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유라시아 볼가 지에 위치한 타타르스탄공화국(따따르스탄)은 러시아연방내 15개 공화국 중 가장 높은 자치권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군사권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자치적인 지위를 보장받고 있다. 14개의 공화국의 대표를 ‘갈라바’(Голова)(한국어로 수장)이라고 하는데 타타르스탄만이 유일하게 대통령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2022년 12월 23일, 타타르스탄공화국 두마(국회) 결정에 따라 러시아어 ‘대통령(Председатель)’에서 타타르어 ‘레이스(Рәис)’로 명칭을 변경함] 즉, 러시아에는 두 명의 대통령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민족어는 타타르어, 공용어는 러시아어, 제2외국어는 터키어를 사용하는 튀르크계 나라인 타타르스탄의 역사는 금장칸국 이후 왕국 ‘카잔 칸국’과 이반뇌제(Иван Грозный)의 카잔 칸국 함락으로까지 거슬러올라간다.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언어와 민족, 공동의 역사 등을 꼽을 수 있다.  지난 6월부터 대면 조사 형태로 진행 중인 타타르민족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 타타르민족이 공유하는 민족의 역사를 알아보고자 카잔 크레믈내 '타타르민족과 타타르스탄공화국 역사 박물관 (МУЗЕЙ ИСТОР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СТИ ТАТАРСКОГО НАРОДА И РЕСПУБЛИКИ ТАТАРСТАН)'을 찾았다. 

(1) 카잔 칸국의 칸의 무덤과 매장 고고학적 발견

15명의 카잔 칸국의 칸 중 두 번째 칸 마흐무드(Mahmud), 여섯 번째 칸 무하메드 에민(Muhamed Emin)의 무덤이 남아 있다. 마흐무드 칸(Mahmud, Махмуд хан)은 초대 칸 울루 무하메드(Ulu-Muhammed, Улу-Мухаммед хан)의 아들로 1445년부터 1466년까지 카잔 칸국을 다스렸다. 여섯 번째 칸 무하메드 에민(Muhamed Emin, Мухаммед-Амин)은 다섯 번째 칸 일함 칸(Ilham, Ильхам хан)의 아들로 1484년부터 1485년, 1487년부터 1496년, 1502년부터 1518년으로 총 3번에 나눠 카잔 칸국을 다스렸다. 총 15명의 칸이 존재했으나 한 시대에 여러 명의 아들이 권력 다툼으로 칸의 자리를 차지하고 죽이기를 반복하며 한 명의 칸이 여러 번의 년도를 나눠서 다스리는 경우가 허다했다. 기본적으로 타타르를 포함한 몽골제국에 뿌리를 둔 민족은 장자 상속이 아닌 막내가 부족을 상속받아 권력을 이끄는데, 여기서 형제들과 권력 다툼이 발생했다고 전해진다.

카잔 칸국의 2대 칸 마흐무드(Mahmud), 6대 칸 무하메드 에민(Muhamed Emin)의 묘 / 사진=강경민 제공
카잔 칸국의 2대 칸 마흐무드(Mahmud), 6대 칸 무하메드 에민(Muhamed Emin)의 묘 / 사진=강경민 제공

비록 현재는 15명의 칸 중 두 명의 카잔 칸국의 칸의 무덤만이 남아있으나 튀르크학(Turkology, Тюркологя)중 매장 고고학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튀르크학 고고학자 알프에드 칼리코프(Alfred Khalikov, Альфред Халиков, 1929-1994)가 1977년 카잔 크렘린 지역을 발굴하면서 함께 발견한 칸의 무덤은 두 개의 백석으로 된 기초와 칸의 거주지가 함께 발굴되었다. 특히 15세기 이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35-40세 남성의 매장 유물에 대해 1994년 모스크바 인류학자 발루예바(T. S. Baluyeva, Т. С. Балуева)는 거대한 광대뼈, 돌출되고 좁고 긴 눈, 곧고 튀어나는 코, 팔과 두개골 후두부 조직 등의 특징을 발견, 몽골로이드계 인류학 유형 중 중앙아시아계 임을 발견하기도 했다.

튀르크학 고고학자 알프에드 칼리코프(Alfred Khalikov, Альфред Халиков) / 사진=강경민 제공
튀르크학 고고학자 알프에드 칼리코프(Alfred Khalikov, Альфред Халиков) / 사진=강경민 제공

(2) 쿠만 폴로베츠 (Cuman (Polovets), Половец (половец))

11~12세기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쿠판 폴로베츠는 킵차크 쿠마니아(Cumania Qipchaq)를 소유했던 유목 튀르크민족의 유물이다. 이들 문화에서 석상은 죽은 조상을 상징했다. 조상을 위해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형태의 석상을 제작했는데, 조작한 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례의식에서 지도자를 위한 조상 숭배로 변모한다. 남성의 얼굴은 콧수염과 턱수염으로, 여성은 통통하며 풍만한 가슴으로 표현했다. 조상은 곧 할아버지이자 아버지로 이를 의미하는 튀르크어 발발(Balbal)에서 그 명칭이 유래, 숭배의 대상이던 조상은 튀르크 전사의 무적과 불멸의 상징이기도 했다. 

쿠만 폴로베츠 (Cuman (Polovets), Половец (половец)) / 사진=강경민 제공
쿠만 폴로베츠 (Cuman (Polovets), Половец (половец)) / 사진=강경민 제공

(3) 굑튀르크 석상  (Turkic Statue, Статуя тюркская)

 모습을 한 석상으로 강력한 튀르크 제국의 시대(Grreat Turkic Khganate, Тюркский каганат) “굑튀르크”( :)”의 6-7세기에 만들어졌다. 튀르크석상 즉, 발발(Balbal)은 산중턱의 가장 높에 곳에 세워졌고, 주변에는 돌울타리가 쳐졌다. 고고학자들은 알타이지역부터 흑해연한 드니프로지역에 이르기까지 전 지역에 걸쳐 튀르크석상을 발굴했다.
굑튀르크의 석상에 관해서는 약 세 가지 정도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당시에는 조상을 달래고, 복을 기원하기 위해 조상인 Balbal(발발)에세 제물을 바치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 석상은 가족을 지키는 죽은 조상의 영혼을 상징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한편으로는 죽은 적의 영혼을 죽은 동지에게 바치고 이를 기리기 위해 세운 석상이라는 추측도 존재한다.  «В честь моего отца-кагана Эльтериша во главе цепочки камней поставили балбалом изображение Баз-кагана» (나의 아버지 엘터리쉬 카간을 기리를 위해 바즈 카간의 이미지를 발발로 돌사슬의 머리에 놓였다) 라는 기록이 있다.
마지막 의미로는 지배층의 무덤에 놓였던 비석이라는 설도 있다.  네덜란드의 선교사 겸 탐험가였던 빌럼 판 루브뢱(Guillaume de Rubrouck)은 1253년 선교를 위해 몽골까지 여행, 1255년 유럽으로 귀환한 후 동방의 언어, 지리, 풍습, 종교, 지리에 관한 여행기를 자필했는데, 그의 기록에 의하면 일부 석상은 힘과 권력의 상징인 단검과 장검을 손에 들고 있었다고 한다.

굑튀르크 석상  (Turkic Statue, Статуя тюркская) / 사진=강경민 제공
굑튀르크 석상  (Turkic Statue, Статуя тюркская) / 사진=강경민 제공

(4) 튀르크 룬 비문 (문자) (Old Turkic runiform inscriptions, Древнетюркские письменные памятники)

중앙 유라시아와 시베리아 지역의 튀르크 룬 문자와 오르혼 비문의 문자는 차이가 있다. 튀르크 룬 문자는 러시아의 튀르크학자인 바실리이 바실레비치 라디노프  (В.В.Радлов, Василий Васильевич Радлов)에 의해 최초로 해독되어 튀르크 룬 문자를 12개의 알파벳으로 정립을 시도했다. 튀르크 룬 문자는 기본적으로 아람어에 기원한 소그드 문자에 뿌리를 두었으며, 음성학적 및 형태학적 구조적으로 재정립되는 과정에서 최초 언어였던 소그드 문자는 지금의 룬 문자로 변형된다. 그러나 튀르크 룬 문자의 정확한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튀르크 룬 문자는 초기 6-7세기, 중기 8세기 전반, 후기 (위구르 카간국, 동투르키스탄) 8-9세기 후반으로 총 3단계의 시기를 걸쳐 변화했다. 

[튀르크 룬 비문(문자) / 사진=강경민]
[튀르크 룬 비문(문자) / 사진=강경민]

(5) 쿨 테긴 석두상 (Fragmen[튀르크 룬 비문(문자) / 촬영: 강경민]t of a statue of Prince Kul-Tegin, Фрагмент статуи принца Кюль-тегина)

8세기에 만들어진 쿨 데긴 석상은 1957년 몽골 북구 오르혼 강둑 코쇼 차이담 지역 발굴 중에 발견됐다.  쿨 테긴(685-731)은 제2 동투르크 카간국의 정치, 군사 지도자로 통치 기간 동안 중국과의 전쟁에서 승리, 국경 무역을 확장 및 평화 조약을 체결했던 지도자다. 쿨 테긴 석두상의 머리에는 세 조각이 된 투구 모자가 있는데, 중앙에는 검독수리가 조각 되어있다. 검독수리는 당시 튀르크 민족의 토템 중 하나로 신인 텡그리(Tangri)를 상징하기도 한다. 쿨 테긴에 대한 기록으로; 러시아의 지역학자이자 고고학자였던 니콜라이 야드린체프(Nikolai Yadrintsev, Николай Михайлович Ядринцев) 1889년 몽골 북부 오르혼강 유역의 코쇼 차이담 지역에서 8세기때 만들어진 튀르크 룬 비문을 발견했다. 여기엔 빌게 카간과 쿨 테긴에게 헌정된 내용과 더불어 전투하는 용의 이미지가 남아 있었다. 

쿨 테긴 석두상 (Fragment of a statue of Prince Kul-Tegin, Фрагмент статуи принца Кюль-тегина), 모조품 / 사진=강경민
쿨 테긴 석두상 (Fragment of a statue of Prince Kul-Tegin, Фрагмент статуи принца Кюль-тегина), 모조품 / 사진=강경민

'타타르민족과 타타르스탄공화국 역사 박물관'은 중앙 유라시아 시대의 튀르크 타타르민족의 형성부터 시대적 정치적 과정 속에서 러시아연방의 일부가 된 거대한 역사적 사건을 보여준다. 1552년부터 1917년까지의 타타르민족의 흥망성쇠, 1920년 타타르스탄 자치 소비예트 사회주의 공화국 (TASSR)의 형성, 1991년 러시아 연방의 일원이 된 타타르스탄공화국의 역사와 민족의 기원을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방문하기를 추천해본다. 이반 뇌제(이반 4세)의 군대가 카잔을 정복하면서 1552년 10월, 카잔 칸국은 함락됐지만 1920년 타타르스탄 자치 소비예트 사회주의 공화국 선언전까지 카잔은 타타르지역의 수도로서 지위를 유지했다. 동양의 튀르크 유목 문화와 유라시아내 정착한 타타르 민족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각으로 생각의 범위를 넓혀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쿨 테긴 석두상 (Fragment of a statue of Prince Kul-Tegin, Фрагмент статуи принца Кюль-тегина), 모조품 / 사진=강경민
['타타르민족과 타타르스탄공화국 역사 박물관 (МУЗЕЙ ИСТОРИИ ГОСУДАРСТВЕННОСТИ ТАТАРСКОГО НАРОДА И РЕСПУБЛИКИ ТАТАРСТАН)' 외관 / 사진=강경민]

주소: Kremlyovskaya Street, House 2

[참고]
ArTeFact Russia: https://ar.culture.ru/ru/museums
Казанский Кремль: https://kazan-kremlin.ru/museum/muzej-istorii-gosudarstvennosti-tatarskogo-naroda-i-respubliki-tatarstan/
Tatarica: https://tatarica.org/ru
Official Tatarstan:  https://tatarstan.ru/eng/

글: 강경민

편집: 정예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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