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 문항’으로 불렸던 초고난도 문항 배제 방침에 대해
”지난 6월 모의평가의 연계 체감도가 높았다“

사진= 수능 디데이 백일, EBS 과목별 대표강사가 알려주는 학습 꿀팁 /  EBS 제공
사진= 수능 디데이 백일, EBS 과목별 대표강사가 알려주는 학습 꿀팁 /  EBS 제공

[문화뉴스 박소연 인턴기자] D-100을 앞둔 수험생을 돕기 위해 EBS 대표 강사들이 실질적인 과목별 학습법을 9일 공개했다.

D-100은 어떤 의미인가, 자신을 잘 알고 있는가?

100일밖에 남지 않았을 때의 학생들은 어느 때보다 불안하고 초조하다. 잘하던 공부도 손에 잡히지 않고 괜히 마음이 쫓기게 된다. 하지만 D-100은 자신의 공부 상황을 점검하는 지점 정도의 의미로만 생각하면 된다. 100일의 시간을 알차게 보낸다면 마지막 역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D-100인 시점에서 자신에게 맞는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인지 점검해 보자. 무작정 기출 문제와 연계 교재를 푼다기 보다는 자신의 위치를 점검해 보자. 약점을 보완하는 똑똑한 공부를 해나갈 수 있도록 하자. 

국어, 연계 지문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여라!

김철회 서울 성신여고 교사(EBS 국어 대표강사)는 “올해 수능도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지나치게 배경 지식을 많이 필요로 하는 지문, 지나치게 복잡한 사고 과정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배제하는 것 이외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6월 모의평가의 연계 체감도가 높았다“면서 남은 기간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EBS에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연계 교재 해설서(사용설명서)도 발간하고 있는데 그런 교재도 활용하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선택과목의 경우, 최근 언어에서 예전에 비해 문제 해결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어 음운, 단어, 문장 등의 다양한 사례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하고, 화법과 작문의 경우, 세트별로 푸는 시간을 체크하면서 문제 풀이 시간에 대한 감각을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수학, 문항 풀이 과정에 집중하라!

심주석 인천 하늘고 교사(EBS 수학 대표강사)는 소위 ‘킬러 문항’으로 불렸던 초고난도 문항 배제 방침에 대해, “킬러 문항이 빠지더라도 등급을 변별하는 데 크게 문제가 있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했다. “예전 같으면 포기해 버릴 문항들도 도전했을 때 풀린다는 점에서 더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 분명히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연계 교재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는 “단순히 교재를 한 번 풀어보는 것이 아니라 문항 풀이의 과정에 집중하면 나중에 수능에서도 자연스럽게 다음 과정이 생각날 정도로 좀 친숙하게 풀 수 있을 것”이라며, 연계 교재의 효과를 실제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어, 어휘와 표현의 연계를 기억하라!

김수연 서울 한영고 교사(EBS 영어 대표강사)는 “9월에 있을 모의평가 영어 영역 또한 작년 대비 평이한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6월 모의평가에서 눈에 띄게 변화된 것은 ’듣기‘에서 3번 문제가 말의 요지를 물어보는 문제로 바뀐 것과 ’읽기‘에서 30번 어휘 문제가 5개의 밑줄 어휘에서 3개의 네모 어휘로 바뀐 것이다. 김교사는 유형별 학습은 연계 교재 중심으로 학습을 꾸준히 이어나갈 것"을 추천했다.

또한, "주제와 소재 연계는 실질적으로 어휘와 표현의 연계이기 때문에 소재와 관련된 어휘의 뜻 위주로 빠르게 익히고, 짧은 시간 여러 번 반복하는 학습하기"를 권했으며, "연계 교재의 선택지 어휘도 꼭 살펴보라"고 강조했다.  

100일의 보상이 확실한 탐구!

사회와 과학의 EBS 수능강사들은 수능특강으로 단원별 내용을 공부하고, 수능완성으로 실전에 가까운 단원 통합형 문제도 충분히 경험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봄 경기 평내고 교사 (EBS 사회탐구 대표강사)와 박소현 경기 저동고 교사(EBS 과학 대표강사)는 "탐구 과목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성과가 나올 수 있다"며 응원했다.

한편, 과목별 EBS 강사들이 전하는 수능 100일 대비 학습법의 자세한 내용은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방송된 ‘EBS 대표강사에게 듣는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