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관광주민증 확대 등 인구감소지역 관광 활성화 정책 논의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사진= 한국관광공사 제공/ 디지털관광주민증 시범사업 홍보 포스터

[문화뉴스 김현석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구감소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이 협의체는 지역소멸 대응 방안 중 하나로 관광의 역할론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공식적인 자리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문체부와 행정안전부를 비롯해 한국관광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관계 기관이 참여하며, 인구감소지역 지자체와 지방관광재단, 지역관광추진조직(DMO) 등도 함께한다.

첫 회의에서는 협의체에 참여한 각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인구감소지역 관광 활성화 정책사례를 공유하고, 각 사업 간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디지털관광주민증 추진 현황’을 발표했다. ‘디지털관광주민증’은 ‘대한민국구석구석(웹/앱)’에서 발급하는 주민증으로 지역을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다. 소지자가 해당 지역 여행 시 숙박과 식음, 체험 등의 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다.

2022년 강원도 평창군과 충북 옥천군 2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했으며 10개월 동안 정주 인구의 90%에 이르는 8만 명이 디지털관광주민증을 발급받았다.

디지털관광주민증이 해당 지역의 관광 소비 증대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해 올해는 6월부터 11개 인구감소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4개 지역을 추가한다. 또한 2024년에는 정부 예산안을 30억 원으로 편성해 40여 개 지역으로 확대 운영하고, 할인 혜택 다양화, 플랫폼 개선 등을 추진한다.

행안부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고향사랑기부제와 답례품의 관광상품 현황’을 공유했다.

한국관광공사 부산울산지사는 ‘부산지역 관광활성화 거버넌스 운영 사례’를, 평창, 옥천, 단양, 정선 등 지자체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인구감소지역 관광 활성화 사업들을 소개했다.

문체부는 이번 첫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들이 구체적인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앞으로 인구감소 시대 ‘생활인구’ 확대 측면에서 지역 탐색과 경험을 유도하는 관광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찾을 계획이다.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인구감소지역의 관광 활성화는 지역 소멸 대응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필수적인 요소”라며 “협의체를 통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연계하고, 인구감소지역의 관광 매력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