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실화 - '표예림, 생존자의 마지막 메시지'
두 번째 실화 - '조합장의 두 얼굴'
MBC 실화탐사대 26일 밤 9시 MBC 방송

[문화뉴스 명재민 기자] 26일 방송되는 MBC '실화탐사대'는 학교폭력 피해자 표예림씨가 남긴 마지막 메시지와 이중적인 폭력성을 지닌 한 조합장의 실태에 대해 다룬다. 

■ 첫 번째 실화 – 표예림, 생존자의 마지막 메시지

[MBC 실화탐사대] 학교폭력 피해자 표예림씨 → 조합장의 갑질 폭력 / 사진 = MBC 제공
[MBC 실화탐사대] 학교폭력 피해자 표예림씨 → 조합장의 갑질 폭력 / 사진 = MBC 제공

'실화탐사대'를 통해 12년간 겪은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을 고백하며 우리에게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려준 예림 씨. 방송 이후 가해자들로부터 돌아온 것은 사과가 아닌 명예훼손에 대한 고소였지만 그녀는 무너지지 않고 학폭의 실체를 고발해왔다. 

학교 폭력 생존자 모임을 만들고 관련법 개정 운동에 앞장서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던 그녀는 아픔을 치유하며 잘 이겨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지난 10일, 갑작스레 예림 씨가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최근 학교 폭력 공소시효 개정안 발의 축하 방송까지 했던 그녀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방송 즈음 학교 폭력을 다룬 유명 드라마의 인기와 맞물려 극중 인물 문동은(송혜교 분)의 현실 버전으로 큰 화제를 모았던 예림 씨. 여지껏 이렇게 얼굴과 실명을 드러내고 학폭 피해 사실을 고발한 이는 처음이었기에 사람들은 그녀의 용기에 아낌없는 응원과 지지를 보냈다. 

하지만 유명세의 반대급부처럼 근거 없는 비난과 무차별적인 인신공격 또한 홀로 감당해내야 했다. ‘학폭 당할만하게 생겼다’,관종이다’,‘연예인병이다’ 등 각종 악플이 쏟아졌지만, 그녀는 학교 폭력 피해자들을 온오프 상에서 상담해주며 “우리의 잘못이 아니다“, ”나처럼 이겨내고 떳떳하게 살아갈 수 있다“ 등의 응원으로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그런데 한 달 전 예림 씨 SNS에는 ‘살려주세요’라는 제목의 한 영상이 올라왔다. 누군가가 예림 씨를 스토킹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내용이었다. 

자신도 학교 폭력 피해자라며 함께 단체를 만들자고 접근했던 한 남자. 법안 개정 등 함께 일을 도모하고자 했지만 결국 추구하는 방향이 달라 협업이 무산됐고, 그때부터 예림 씨와 남자의 악연이 시작됐다. 예림 씨와 관련된 영상을 하루에도 2~3개씩 제작해 올리는가 하면 후원금 관련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대체 어떤 의도였을까?

“제가 딱 그 케이스인 것 같은데 2차 피해, 3차 피해 다 본 케이스. 2차 피해는 저의 학폭 가해자한테, 3차 피해는 스토커한테.. 4차, 5차도 있으려나? (중략)
‘증거를 내놓아라’, ‘해명하라’ 하는데 증거가 없기에 제 생을 그 증거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故 표예림 마지막 라이브 방송 中-

예림 씨의 소식은 아직 우리 사회에서 학교 폭력의 문제 해결은 멀었다는 걸 시사한다. “가해자들은 떵떵거리고 잘 사는데“라는 예림 씨의 말처럼 법 개정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피해자들은 여전히 숨어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실은 법으로 공소시효를 늦추거나 가해자를 강력하게 처벌한다고 하더라도 사회적 인식이나 분위기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것을 풀어나가는 게 그녀가 원하던, 그리고 우리에게 남긴 숙제가 아닐까. 그녀가 남긴 마지막 메시지를 '실화탐사대'가 담았다.

■ 두 번째 실화 – 조합장의 두 얼굴

[MBC 실화탐사대] 학교폭력 피해자 표예림씨 → 조합장의 갑질 폭력 / 사진 = MBC 제공
[MBC 실화탐사대] 학교폭력 피해자 표예림씨 → 조합장의 갑질 폭력 / 사진 = MBC 제공

지난 9월, SNS에 동영상 한 편이 공개되며 작은 지역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그 속에는 상스러운 욕설과 신발을 벗어 남자 직원을 가격하는 한 여성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이 여성은 분이 풀리지 않는지 옆에서 말리던 직원에게까지 완력을 행사했고 ‘내가 어떤 X인지 아느냐?’며 사표 제출을 강요했다.

알고 보니 영상의 주인공은 이 지역 축협의 잘나가는 여성 조합장 김주영(가명)씨. 해당 영상은 술에 취한 조합장이 직원들에게 직장 내 폭력을 자행하던 장면으로, 이 난장판은 한 시간 이상 계속되었다. 

조합장의 갑질은 이뿐이 아니었다. 같은 날 직원이 상주로 있는 장례식에도 찾아가 ‘노조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술병을 들고 횡포를 부렸다는데...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사실 김 조합장(가명)은 2019년 취임한 이래 크고 작은 구설수가 끊이질 않았다. 취임 초기 본인에게 술을 따르지 않았다며 직원들에게 손 들고 서 있으라 강요하는가 하면, 홍수로 불어난 강물에 직원들을 아무 안전 장비 없이 맨몸으로 투입 시키는 위험천만한 일을 시키기도 했다.

이번 동영상이 공개된 후 논란이 일자, 그녀는 조합원들에게 A4용지 두 장에 걸친 장문의 사과문을 발표했는데... 하지만 정작 사과받아야 할 직원들에게는 기막힌 2차 가해를 시작했다. 

사건의 후유증으로 입원 중이던 피해 직원을 찾아와 ‘아무도 모르게 만나자’, ‘나올 때까지 (병원 앞에서) 기다리겠다’ 등 합의를 강요하고, 다른 직원에게는 피해 직원을 만나게 해주면 두 장을 주겠다며 금전을 통한 무마 시도까지 한 조합장. 선을 넘은 그녀의 비상식적인 태도에 피해자와 가족들은 환멸을 느꼈다고 입을 모았다.

취임 이래 무려 4년 동안 직원들에게 갑질은 행사한 김 조합장(가명). 대체 어떻게 조합장이 된 것일까? 김 조합장은 직원들에게는 최악의 상사로 손꼽혔지만, 그 지역 축협의 조합원들에게는 명망이 높았다. 

지역 내 큰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시키고 조합원들 생일에는 직접 고기를 가져다주는 등 유능하고 섬세한 여성 조합장으로 알려진 그녀는 지난 3월 압도적인 지지율로 재선에도 성공했다.

이렇게 직원과 조합원에게 서로 다른 얼굴을 보여주는 김 조합장과 어렵게 만난 제작진. 그녀는 모두의 귀를 의심케 하는 황당한 답변을 늘어 놓았다는데.. 

과연 김 조합장은 현 사태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비쳤을까? 그리고 김 조합장은 과연 갑질에 합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을까? 26일 밤 9시 '실화탐사대'에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한 단위 농협 여성 조합장의 실체를 낱낱이 공개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