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청년 극작가들, 창작희곡 초고를 선보이는 낭독공연

 

신촌문화발전소에서 창작과정지원 프로그램 오늘의 희곡을 무대에 올린다. ‘오늘의 희곡은 동시대 청년 극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로 극단 돌파구와 협업하여 매년 창작희곡 초고 두 편을 낭독공연으로 선보인다.

1215일과 16일은 이소연 작가의 <원자폭탄 되기>, 22일과 23일은 박주영 작가의 <다락방의 미친 여자>가 신촌문화발전소 공연장에서 관객을 만난다.

이소연 작 <원자폭탄 되기>원자폭탄에 대한 상상을 다룬 이야기이다. 주인공 전자는 지나온 것들을 기억하지 못한다. 애써 남아있는 몇 개의 조각들을 모아보다가 처음으로 원자폭탄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순간, 여자는 걷잡을 수 없이 무언가에 사로잡히게 된다.

시간의 재구조, 실험적 형식이 돋보이는 이번 작품은 끝없는 불안에서 벗어나 수많은 미지의 점과 점 사이, 나와 당신, 우리의 세계를 압도해버린 원자폭탄으로 이어보는 상상하게 한다. 극작가 이소연은 전쟁, 고독, 불안과 연결에 관심을 가지고 글을 쓴다. 201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마트료시카>로 등단 후, <몬순>, <희곡상을 위한 희곡쓰기> 등 꾸준히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박주영 작 <다락방의 미친 여자>는 알 수 없는 소리를 내는 다락방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멈췄다가 다시 이어지는 소리를 참을 수 없게 된 여자는 이 소리를 멈춰 줄 사람을 만나기 위해 집을 나선다.

본 희곡은 샌드라 길버트, 수전 구바의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모티브로 작가는 이해할 수 없는 여자를 통해 새로운 여성상을 구축하고자 한다. 극작가 박주영은 여성의 서사와 인권에 대해 고찰하며 글을 쓴다. 주요작으로는 <고쳐서 나가는 곳>, <영자씨의 시발택시> 등이 있다.

연출을 맡은 전인철은 2006<고요>로 데뷔, <날아가 버린 새>, <나는 살인자입니다> 등을 연출했다. 54회 동아연극상 연출상 등을 수상한 그는 최근 오늘의 희곡을 통해 발전된 <키리에>, <그게 다예요>을 연출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극단 돌파구2015년 창단되었으며 과학, 우주, 청소년, 젠더를 주요 소재로 삼아 작업해왔다. 최근에는 동시대 한국 사회의 이슈를 창작희곡으로 만드는 오늘의 희곡시리즈를 만들어 젊은 희곡 작가들과 작업하고 있다.

신촌문화발전소는 청년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청년예술인 창작 기반 마련 및 예술 활동 촉진을 위한 신촌문화발전소 창작과정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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