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와 내장기능을 분리해 업데이트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
'SDx의 핵심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현대차, 단순 자동차 아닌 '모빌리티'로 도약 이룬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현대차, 단순 자동차 아닌 '모빌리티'로 도약 이룬다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단순히 완성된 차를 판매하는 제조회사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는 모빌리티로 제약을 넘어서고 있다. 기존에는 자동차에 편의기능을 채우는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의 행보였다면 이제는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모두 제공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뜻한다. 

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임없이 연결되는 것이 핵심이다. SDx는 먼저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소프트웨어중심차(SDV)에서 출발한다. 

이 부분의 핵심은 하드웨어인 차와 소프트웨어인 내장 기능을 분리해 개별적인 개발과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이를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라고 정했다.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전환이 차량 개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 항상 최신의 차량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현대차의 SDx는 단순히 차량을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개인용 SDV 차량과 운송, 물류, 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플릿(fleet)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도시 운영 체계와 연결된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SDx의 종착지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강화 계획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먼저 차량용 앱마켓 구축을 통해 외부 개발자들이 직접 참여해 킬러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공유한다. 자체 개발한 대형 언어 모델 (LLM)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와 AI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사용자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차량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UX)도 구현할 계획이다.

현대차 SDV 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날 CES에서 그룹의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인 “Service-defined, Safety-designed”도 최초로 발표했다. 즉,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상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사용자의 니즈에서 출발하고 안전을 우선으로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서 SDx 비전을 추진하는 모든 과정에서도 창립부터 지금까지 최우선으로 여겨온 '안전'과 '편의'의 가치는 변함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뉴스 / 김예품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