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시작, 신년 음악회와 함께 ‘New Year’s Concert 2024’ 12일 발매

 빈 필하모닉, ‘빈 신년 음악회 2024’ 발매 /사진 = ©Heinz Peter Bader
 빈 필하모닉, ‘빈 신년 음악회 2024’ 발매 /사진 = ©Heinz Peter Bader

[문화뉴스 이경민 기자]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올해의 시작을 신년 음악회로 열며 ‘New Year’s Concert 2024’를 12일 발매했다.

빈 필하모닉의 신년 음악회는 지난 1939년 개최된 첫 연주회를 시작으로 1941년부터 꾸준히 새해를 열어왔다.

음악회는 전 세계 90여 개국에 생중계되는 것과 동시에 5000만명 이상의 청중이 시청하는 가장 유명한 클래식 공연이자,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지휘자들과 함께하는 중이다.

특히 빈 필하모닉은 2024년 신년 음악회를 함께할 음악가로 독일 출신의 지휘자 크리스티안 틸레만을 선정했다.

현재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의 상임지휘자로 활동 중인 틸레만은 2000년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처음으로 지휘한 이후 꾸준히 악단의 초청을 받아왔고 2019년 빈 필하모닉의 신년 음악회를 지휘하는데 이어 올해 공연까지 두 차례나 음악회를 지휘한 음악가가 됐다.

최근 소니 클래시컬 레이블을 통해 안톤 브루크너의 교향곡 전집 작업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은 빈 필하모닉과 크리스티안 틸레만. 빈 필하모닉의 바이올린 단원이자 악단의 이사회 의장인 다니엘 프로샤우어는 “크리스티안 틸레만은 빈 필하모닉이 특별한 친밀감을 느끼는 음악가”고 언급하며 틸레만을 재초청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빈 필하모닉의 신년 음악회는 왈츠로 유명한 요한 슈트라우스 가문의 작품을 바탕 삼아 당대 빈에서 활동했던 작곡가들의 춤곡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번 2024년 신년 음악회에서 연주된 총 열다섯 곡 중 아홉 곡은 신년 음악회 무대에서 첫선을 보이는 작품이며 이중에서도 특별하게 주목할 만한 작품은 올해 탄생 200주년을 맞이하는 안톤 브루크너의 ‘카드리유 WAB 121’이다.

이어 내년에 진행될 2025년 빈 필하모닉의 신년 음악회 지휘자는 이탈리아의 리카르도 무티로 발표됐다.

예정대로 무대에 오른다면 리카르도 무티는 빌 필하모닉의 신년 음악회 무대를 무려 일곱 차례나 지휘하게 되는 기록을 남기게 된다.

한편 빈 필하모닉의 ‘New Year’s Concert 2024’는 현재 모든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오는 2월부터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2CD, DVD, 블루레이, 바이닐로도 발매될 예정이다.

문화뉴스 / 이경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