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년층의 주거 부담 경감을 위해 뉴홈 청년주택 등 11만 가구를 공급, 주거 안정성 강화에 나선다.
대중교통 이용 비용 최대 '30%'를 환급하는 'K-패스' 지원 확대할 방침이다.

청년 주거난 해소 대책...정부, 올해 11만가구 공급 예정 (해당 이미지는 기사와 관계없음)
청년 주거난 해소 대책...정부, 올해 11만가구 공급 예정 (해당 이미지는 기사와 관계없음)

 

[문화뉴스 이준 기자] 정부가 청년층의 주거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올해 약 11만 가구의 주택을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이 계획은 국토교통부가 5일 경기 광명에서 개최된 민생토론회에서 공개한 것이다.

청년 특별공급을 통한 공공분양으로 6만 1천 가구와 수도권 및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한 공공임대 5만 1천 가구를 포함한다.

정부는 청년층이 시세보다 낮은 분양가와 낮은 금리의 40년 전용 모기지를 통해 내 집 마련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청년도약계좌 만기 수령금을 '청년주택드림 청약 통장'에 일시 납입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청약통장을 통해서 주택자금을 지원한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 당첨 시 최저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구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국토부는 신생아 특례 대출, 군 장병의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등의 대책도 차질 없이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들이 대중교통 이용 시 지출 금액의 최대 30%를 환급받을 수 있는 'K-패스' 도입과 관련하여, 청년 범위나 지원횟수 확대 등 지역 주민 혜택을 강화하는 지역 맞춤형 K-패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문화뉴스 / 이준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문화뉴스 그래픽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