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여 가구 대상, 오는 10월까지 9개월 간 추진
찾아가기 힘든 도서지역 포함 언택트케어서비스로 지원 확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가정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 / 사진 =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가정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 / 사진 =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문화뉴스 이윤비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사고 피해가정 돕기에 앞장섰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자동차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후유장애를 입은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를 오는 10월까지 9개월 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케어서비스(이하 방문케어서비스)’는 자동차 사고 피해 중증후유장애인 및 피부양 가족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방문 돌봄과 안정적인 생활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방문케어서비스는 올해 봉사자와 수혜가정 매칭을 통해 병원 동행과 식사 및 생필품 지원, 여가활동, 상담 등 7종의 서비스로 구성되어, 수혜자가 원하는 맞춤형 특화서비스로 설계해 제공된다. 

이를 위해 TS는 200명의 봉사단원을 운영하고, 수혜가정 8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매월 2회씩 가정별로 방문케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대면 케어가 힘든 격오지와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생필품 , 간편식 등 각종 지원물품을 비대면으로 전달하는 언택트케어서비스를 신규로 확대 추진한다.

또한,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 전문자격증 보유자 등 전문 인력으로 봉사단을 구성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고립 위험이 높은 1인 가구, 고령자 가정을 우선 선정하여 취약 가정 지원을 강화한다.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TS는 자동차사고 피해 가정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2000년도부터 ‘자동차사고 피해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생활 유지와 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사고 피해가정을 위해 자원봉사에 힘써주시는 봉사단원 분들에게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자동차사고 피해자와 그 가족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민 모두의 많은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문화뉴스 / 이윤비 기자 pres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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