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직무대리 김정배)은 서울관에서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뉴욕현대미술관, 현대카드와 공동 주최해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8_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2015'를 개최한다.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YAP, Young Architects Program)'은 뉴욕현대미술관(MoMA-PS1)이 젊은 건축가를 발굴하고 그들에게 프로젝트의 기회를 주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공모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작년에 이어 올해가 한국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것이다.
 
   
▲ SoA (강예린,이치훈)
올해 최종 건축가로 선정된 'SoA(이치훈, 강예린)'의 작품 <지붕감각>은 서울관 미술관 마당에 설치되어 9월 30일까지 공개된다. 잊혀져가는 지붕의 느낌을 되살려보려는 시도에서 출발한 <지붕감각>은 갈대발을 활용하여 대형 지붕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관람객들에게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주고 갈대발 사이로 스며드는 햇살과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발의 소리 등 색다른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 SoA 작품 '갈대발'
제8전시실에서는 최종 건축가인 'SoA(이치훈, 강예린)'를 비롯하여 최종후보군에 오른 '국형걸, 네임리스 건축(나은중, 유소래), 씨티알플롯(오상훈, 주순탁), 건축사사무소 노션(김민석, 박현진)+빅터 장'의 작품이 소개된다. 또한, 국내에서 1차로 추천받은 건축가들과 2015년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국제 파트너 기관들의 우승작 및 최종후보작도 전시될 예정이다.
 
6월 30일 개막일에는 '마르티노 스티에를리(Martino Stierli)' 뉴욕현대미술관 건축 및 디자인 수석 큐레이터와 '피포 쵸라(Pippo Ciorra)'로마 국립21세기미술관 건축선임 큐레이터의 강연 'YAP 큐레이터 토크(Curator Talk)' 및 DJ 마크 나이트 (Mark Knight)와 DJ 줄리안 퀸타르트(Julian Quintart)가 함께하는 개막 파티 'YAP 사일런트 파티(Silent Party)'가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뉴스 전유진 기자 yj12@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