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극회의 이순재 예술감독 이수인 작 연출

   
 

[문화가 있는 날_문화뉴스, Culture News·文化新聞]

이 연극은 1907년의 헤이그 밀사사건을 다룬 연극이다.

1905년 일본 제국주의는 서유럽 제국주의 열강으로부터 한국의 보호국화를 승인받은 뒤 강제로 을사조약을 체결하여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했다.

이에 대해 고종은 헐버트를 통해 "보호조약은 병기로 위협하여 늑정(勒定)했기에 전혀 무효하다"는 내용의 급전을 미국 정부에 전달했으나, 미국은 반응이 없었다. 또한 고종은 서울의 각국 공사들을 상대로 조약의 부당성을 호소했으나 역시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 이후 1907년 1월 16일 고종은 영국인 베델이 경영하는 <대한매일신보>에 미국·프랑스·독일·러시아 원수에게 보내는 서한을 발표했으나, 박제순(朴齊純) 친일내각이 21일 이를 위조라고 했다.

이에 고종은 같은 해 6월 헤이그에서 열리는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마지막 기대를 걸었다. 이 회의는 러시아 황제 니콜라스 2세의 주창으로 열리는 회의로 40여 개 국의 대표 225명이 참석하는 것인데, 주로 중재재판·육 해 전 법규 등을 논의하지만 사실상 열강간의 식민지 쟁탈전에 따르는 분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법 회의였다.

고종은 전(前) 의정부참판 이상설(李相卨), 전 평리원검사 이준(李儁), 전 러시아 공사관 참서관 이위종(李瑋鍾) 등 3명을 평화회의에 파견하여 러일전쟁 이후의 일제의 침략상과 을사조약의 부당성을 폭로함으로써 열강의 동정과 후원을 얻어 국권을 회복하고자 했다.

1907년 4월 극비리에 서울을 출발한 이준(李儁)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이상설(李相卨)을 만나 6월 4일 그와 함께 페테르스부르크(지금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여 전 주(駐)러시아 공사 이범진(李範晉)과 이위종(李瑋鍾)을 만났다. 먼저 이준·이상설·이위종 3명의 특사는 '장서'(長書:控告詞)를 러시아어로 번역하여 제2차 만국평화회의 주최의 주창자이며 의장국인 러시아 정부의 지지와 후원을 기대하고 보름이 넘도록 이범진과 함께 러시아 외무부의 동정을 살폈다.

그러나 별다른 도움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고, 결국 6월 19일 페테르스부르크를 떠나 독일 베를린에 도착한 뒤 '장서'와 그 부속 문서인 '일인불법행위' 1권을 프랑스어로 인쇄했다. 같은 달 25일에 만국평화회의 개최지인 헤이그에 도착하여, 28일 장서와 문서를 일본을 제외한 40여 개 참가국 위원들에게 보냈다. 7월 9일 밀사들은 우선 만국평화회의 의장으로 선출된 러시아 대표 넬리도프를 방문하여 한국의 공식 대표로서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그러나 넬리도프가 자신의 권한 밖의 일이므로 네덜란드 정부와의 교섭을 권하여 곧 외무장관을 방문했으나, 네덜란드 정부의 소개가 없다는 이유로 만나지도 못했다.

이에 영국·미국·프랑스·독일의 대표위원을 만나 지원을 호소했으나 거절당했고, 그들은 네덜란드 외무대신에게 서한을 급송하여 면회를 요청했다가 거절당했다.

그러나 이를 전후하여 이 같은 사정이 각국 신문기자에게 널리 알려져 매일 각국 기자와 답지했는데, 특히 영국인 윌리엄 스태드가 회장인 국제협회의 후원을 얻어 그 회의의 회보인 <쿠리에르 드 라 콩페랑스 Courrier de la Conférence<에 장서의 전문을 게재했다.

특히 7월 9일에는 협회의 회합에 귀빈으로 초대되어 이위종이 프랑스어로 '한국의 호소'라는 제목의 일제 침략을 규탄하는 연설을 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이 연설 후 각국 신문에서 매일같이 한국의 사정을 논해서 '억일부한'(抑日扶韓)의 여론이 일어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국 대표들에게 외면당하여 본회의 참석은 좌절되었다. 참석이 좌절되자 이준은 일본에 의해 폭력적으로 자행된 잔인한 재앙에서 조국을 지키지 못하는 근심이 분통이 되어 화가 나고 기가 막혀 음식을 끊었고, 그로 말미암아 병이 생겨 7월 14일 유숙한 호텔에서 병사했다.

한편 이위종은 국제협회에서의 연설 직후 잠시 페테르스부르크에 돌아갔으나, 이준의 순국을 알리는 급전을 받고 18일 헤이그에 돌아왔다. 이후 이상설과 이위종은 헤이그 사행 전에 이미 계획된 여정인 각국 순방외교에 나서 한국의 독립과 영세중립화를 역설했다. 이후 이들은 궐석재판에서 이완용 내각에 의해 사형·종신형을 받음으로써 끝내 귀국하지 못했다.

통감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는 7월 3일 밀사파견 사실을 알고는 일본 장교단을 거느리고 고종을 찾아가 협박한 후 고종의 폐위를 일본 총리대신에게 건의했다.

이에 이완용 내각은 7월 6일 어전회의를 소집하여 고종에게 일제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고 협박했다. 8일 일제 통감부는 궁금령(宮禁令)을 실시하여 고종을 감금하고, 17일 이완용·송병준 등으로 하여금 고종에게 퇴위하도록 협박하게 했다. 마침내 20일 일본 군대의 포위 속에 고종은 순종에 대한 양위의 형식을 빌어 사실상 폐위당했다.

이어 일제는 한국 군대를 해산시키고 한일신협약을 강요하여 한국의 내정까지 장악함으로써 합병의 형식만 남겨놓게 되었다.

무대는 여러 개의 기둥과 아치형의 문이 있는 건물이 자리를 잡았고, 건물 앞 공간은 대궐 어전, 헤이그 투숙호텔의 프론트, 만국평화회의장 정문, 신문기자협회 회의장으로 사용되고, 의자를 들여다 출연자들의 좌석으로 사용을 한다. 옛날 우리 동요와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 중 "홍수(Wasserflut, 넘쳐 흐르는 눈물)"가 배경음악으로 깔려, 극의 비장 침울한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연극은 안나 슈티겔이라고 하는 미모의 유대여인의 해설에서 출발한다. 고종황제와 이등 박문(伊藤博文), 그리고 대신들과 수행원이 등장하고, 이등 박문에 의해 강제로 을사늑약이 체결된다. 장면이 바뀌면 전(前) 의정부참판 이상설(李相卨), 전 평리원검사 이준(李儁), 전 러시아 공사관 참서관 이위종(李瑋鍾) 등 3인이 고종황제의 밀지를 소지하고 만국평화회의가 개최되는 네델란드의 헤이그에 도착한다. 당시 한복에 갓을 쓰고 두루마기를 입던 우리의 선조들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특사 3인의 서양식 정장차림이 이채롭다. 3인이 투숙한 헤이그의 호텔에서 유대 여인 안나 슈티겔과 만나는 장면이 그려지고, 만국평화회의에 대한제국의 자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방해공작으로 특사들의 참석이 무위가 되는 과정이 소개가 된다. 이들의 3인의 통분을 영국인 기자 스태드가 기자협회보에 소개를 하고, 세계기자협회 회의장에서 이위종(李瑋鍾)이 일제의 침략을 규탄하는 연설을 해 갈채를 이끌어 낸다. 그러나 3인은 황제특사로서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제각기의 사정에 따라 헤어지게 되고, 이준(李儁)은 애국충절의 본고장이라는 함경도 북청인 답 게 분신을 한다. 특사를 파견한 책임을 지고, 고종황제가 폐위되고 조선왕조가 역사의 암흑 속으로 사라지는 과정과 대단원에서 3인의 특사 중 이위종(李瑋鍾) 을 연모하던 여인인 안나 슈티겔의 마무리 해설로 연극은 끝이 난다. 그리고 배경막에 투사된 자막으로 안나 역시 나치 독일에 의해, 다른 유대인처럼 아우슈비츠로 끌려가 수용소에서 사망한 것으로 소개가 된다.

송흥진, 이 길, 박재민, 나호숙, 윤정금, 정창옥, 김인수, 곽지숙, 류근욱, 정문선, 홍승오, 이인석, 옥자연, 징한나, 윤대홍 등 출연자 전원의 성격창출과 호연은 갈채를 받는다.

제작고문 신영균·이순재, 제작총괄 윤완석, 제작기획 김은자·박경일, 제작책임 나호숙·김일호·김인수·조인경·설경수·천승욱·이현숙·백용호, 조연출 차주영, 드라마터그 이진숙, 무대감독 이종성, 기술감독 문원섭, 무대 정 영, 무대제작 수 무대, 무대제작보 김찬동·강세미, 조명 성미림, 영상 이찬규, 음악감독 강민석, 음향 엄태훈, 의상 김미나, 분장 김근영, 소품 박현이 등 제작진과 스태프 진의 열정과 노력이 하나가 되어 극단 관악극회 광복70주년기념연극 이순재 예술감독, 이수인 작·연출의 <헤이그 1907>을 한 편의 걸작 서사극으로 탄생시켰다.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pjg5134@mhns.co.kr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