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무료화 선언, '짬툰' 할인 이벤트, '은하!' 탑툰에서 정식 연재 등

[문화뉴스] 한주 간의 웹툰계 소식을 정리합니다.

   
▲ ⓒ레진코믹스

최근 '메갈리아' 관련 논란으로 여러 가지 사건을 겪은 '레진코믹스'가 작가들에게 SNS 자제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 "작가들을 비롯해 임직원 등 어느 누구라도 사실과 다른 내용, 확인되지 않은 루머, 원색적인 비방과 욕설 등의 무분별한 SNS 포스팅으로 인해 레진코믹스의 사업영역에 직접적인 피해가 명확히 발생한 경우 반드시 책임을 묻을 것이다" 라고 전했다고 합니다. 이는 개개인의 사적인 영역에는 책임을 묻지 않되, 그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지 않게끔 하라는 적절한 대처로 보이는데요. 인터넷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이번 사건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눈길이 모이고 있습니다.

   
▲ ⓒ어른

지식&교양 웹툰 전문을 내세운 '어른'이 업계 최초로 100% 무료 웹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대형 포털사이트를 제외하면 현재 대부분의 웹툰 사이트는 유료 만화의 비율이 훨씬 높은 형태인데 후발 중소 웹툰 플랫폼의 무료화 정책이 시장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어른'의 강우식 대표이사는, "일반 오락물, 성인물 등이 주류인 국내 웹툰 시장에서 국내외의 시사, 교양, 인문 웹툰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도했으나, 해당 장르의 협소한 시장성과 대중성의 한계로 유료 모델을 과감히 포기하고 완전 무료 서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대신 다양한 장르의 웹툰을 더 많은 독자에게 알림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한 웹툰 출판 사업에 무게 중심을 두기로 결정했으며, 앞으로 '어른' 사이트는 웹툰 출판물 활성화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 ⓒ짬툰

'짬툰'도 여름방학 시즌 할인 이벤트에 동참하는 모습입니다. 15일까지 '여름방학을 짬툰에게 맡겨봐'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이벤트 기간 내 코인을 충전하는 모든 회원에게 10%의 보너스 코인을 추가 지급합니다. 또 이벤트 기간 내 코인을 충전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한다고 하네요. '짬툰'은 서비스 이용 회원 중 69%를 차지할 정도로 대다수인 10대와 20대 고객을 위한 이벤트라고 밝히며 "문화 소비가 활발해지는 여름방학철을 맞아 모든 회원들에게 좀더 많은 웹툰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다양한 웹툰과 함께하는 즐거운 여름방학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습니다.

   
▲ ⓒ탑툰

마지막은 작품 소식입니다. 7년간 베스트도전에서 연재한 인기 작품 '은하!(작가 그리폰)'가 '탑툰'에서 연재를 결정, 9월 중순부터 리메이크판 연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은하는 테크로니우스 제국의 침공으로 멸망한 지구의 유일한 생존자 레라를 주인공으로 자신과 인류의 미래를 찾아내기 위해 펼치는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입니다. 리메이크판 외에도 원작도 연재한다고 밝혀 두 버전의 차이점을 보기 위해 독자들의 시선이 더 오래 모일 것으로 보입니다. '탑툰'의 김춘곤 대표는 "7년간의 꾸준한 연재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잘 연재해주었고 앞으로는 탑툰과 함께 은하를 이끌어 갈 수 있으면 좋겠고 많은 독자 분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문화뉴스 서정준 기자 some@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