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인터뷰] 트렌드를 읽는 날카로운 분석가, 패션예술과정 '박나리' 전임 인터뷰
[MHN 인터뷰] 트렌드를 읽는 날카로운 분석가, 패션예술과정 '박나리' 전임 인터뷰
  • 오윤지 기자
  • 승인 2019.07.25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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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인터뷰
패션 비즈니스, 패션 머천다이징 전문가가 말하는 현재 패션계의 시선, 전망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최근 각종 플랫폼, SNS의 발전으로 누구나 패션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고 이러한 사회적 현상의 수혜를 받은 이들이 본격적으로 패션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이에 패션계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가진 해당 분야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 전망에 대한 의문을 해결해줄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을 만나보았다.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박나리 전임은 패션 비즈니스, 패션 머천다이징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가르치고 있는 패션 실무 과정을 크게 의상 기획·제작, 생산, 판매·유통으로 분류하여 각 단계의 다양한 직업군과 상세한 과정을 들려주었다.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의상 기획·제작 단계의 대표적인 직업으로 패션 디자이너가 있다. 이들은 소비자의 욕구를 읽어내는 '예리함'과 환경변화에 대한 '민첩함'으로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고안하여 샘플을 제작한다. 이후 품평회를 거쳐 판매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선정하고 생산 계획을 세운다.

생산 단계의 대표적인 직업으로 패션 머천다이저가 있다. 이들은 시장정보와 생산목적을 연결시킬 수 있는 '논리력'과 문제에 대한 타협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판단력'으로 제품의 생산량을 결정하고 생산 과정을 검토한다. 이후 판매·유통 계획을 세운다.

판매·유통 단계의 대표적인 직업으로 바이어가 있다. 이들은 사업자 사이에서 적절한 이득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추진력'과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언어·외국어 능력'으로 판매자에게 거래를 제시한다. 이후 제품은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실무 중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한편 최근에는 온라인 거래가 갈수록 간편해지면서 일반인들도 개인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SNS에 판매장을 만드는 등 패션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 그 안에있는 컨셉 포지셔닝, 주요 타켓 설정, 판매 전략 구축, 아웃소싱 등 다양한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관련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판매에 있어 더욱 원활한 진행력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거라 전했다.

이어 한중 의류사업 전망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현재 중국은 한류 열풍으로 인해 다양한 한국 문화 양상에 주목하고 있으며 한국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췄다고 한다. 때문에 한국의 패션 브랜드 입장에서 중국의 소비자를 대응할만한 효과적인 마케팅이 계속해서 연구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출처: 서울실용예술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박나리' 전임

마지막으로 패션 산업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패션계는 비전이 좋은 직종이니 주저하지 말고 이 길을 선택하길 바라며, 가는 길에 목표와 단계를 설정하고 성실하게 나아간다면 최종적으로는 성공한 사람이 되어있을 거라며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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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박나리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박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 논문 심사위원

런던패션위크 참가 브랜드 선정 평가위원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논문 심사위원
패션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수립 사업 분과위원
니트패션산업 산학협동체제구축 및 전문인력양성 사업팀 연구원

Career

특강

2016년 LF '경영인 양성과정, 패션산업과 트렌드 변화' 특강

참여

2006년 롯데 백화점 국내 미도입 해외브랜드의 사업성 분석 및 신규사업 기획
2017년 부산대학교 영어신문사 'The Hyowon Herald' 패션부분 자문

수상

2007년 Lotte Young Fashion Awards 대상
2008년 OSAKA Lifestyle Collection 특별상
2011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우수논문상

논문

박나리, 김명옥, 문영옥, 서문숙, 서민정, 이규혜, 2007, '니트의류제품 구매행동과 평가기준', 한국의류학회지, 31(7), 974-984
Park N. R. & Park J. O., 2007, 'Evaluation criteria and preferred image of jeans products based on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6), 974-984
문영옥, 박나리, 박재옥, 2008, '중국의류산업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 개인 Guanxi(關係)와 조직관계가 조직관계의 질 및 유통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11), 1760-1770
박나리, 이윤미, 이연희, 2009, '제프쿤스(Jeff Koons)의 작품을 응용한 라운지 웨어 디자인', 복식문화연구, 17(2), 270-282
문영옥, 박나리, 박재옥, 2009, '중국의류산업에서의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기업특성, 개인 Guanxi(關係) 및 조직관계유형', 한국의류학회지, 33(2), 244-255
장영실, 박나리, 박재옥, 2009,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쇼핑가치에 따른 의류제품속성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3(8), 1215-1226
박나리, 박재옥, 2009, '대학생들의 청바지 구매행동과 소비자 특성에 따른 평가 기준의 차이', 복식문화연구, 17(4), 548-560


관련기사

Park N. R. & Jang Y. S. & Park J. O., 2009,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Importance of Apparel Store Attributes for Shopping Valu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2), 1862-1872
박나리, 박재옥, 2010, '의류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4(1), 126-137
박나리, 박재옥, 2010, '의류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 한국의류학회지, 34(2), 280-290
박나리, 박재옥, 2012,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의 선행변인과 결과변인', 한국의류학회지, 36(1), 56-67
박나리, 박재옥, 2013,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관계 기간의 조절 효과', 복식문화연구, 21(2), 220-233
유혜경, 박나리, 2015,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제품의 가격 비교 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6(1), 231-251
박나리, 안민영, 2015, '국내 패션기업의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기업규모에 따른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한국디자인포럼, 48, 295-306

학술발표

Park N. R. & Park J. O., 2007, 'Benefits and evaluation criteria related to consumers preferred brand type : Focused on jeans products. Proceedings of 2007 International Textile and Apparel Association Annual Meeting.', Los Angeles, California, USA
Moon Y. O. & Park N. R., & Park J. O., 2008, 'The effects of private guanxi on organizational relationship type and quality of relationship : Focused on apparel manufacturers and distributors in China. Proceedings of 2008 International Costume Culture Conference & Exhibition.', 259-262
Lee Y. M. & Park N. R. & Park J. O., 2008, 'Study on consumer-oriented design attributes of knitwear on the best of the QFD method. Proceedings of ITAA 2008 Annual Conference.', Shaumburg, Illinois, USA
Lee Y. M. & Park N. R. & Park J. O., 2008, 'A study on consumer-required attributes of middle-aged and aged women's formal knitwear. Proceedings of The 86th Textile Institute World Conference.', 2691-2698
JangY. S. & Park N. R. & Park J. O., 2009, 'A comparison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consumers' apparel store attributes across shopping values. Proceedings of ITAA 2009 Annual Conference.', Bellevue, Washington, USA
Park N. R. & Park J. O., 2009, 'Examining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in apparel manufacturer-subcontractor relationships. Proceedings of 15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142
Park N. R. & Park J. O. & Seock Y. K., 2010, 'Impacts of Apparel Manufacturer-Contractor Business Relationships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Firm Performance. Proceedings of ITAA 2010 Annual Conference.', Montreal, Quebec, Canada
Park N. R. & Park J. O., 201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and Commitment in Apparel Manufacturer-Contractor Relationships : The Moderating Role of Firm Size. Proceedings of ITAA 2013 Annual Conference.', New Orleans, Louisian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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