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 인터뷰
현직 패션디자이너가 말하는 디자이너의 필수조건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대중은 작품을 원하고 소비자는 기능을 원한다. 패션디자이너는 이들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내는 중재자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작품에는 예술적인 면, 상업적인 면이 동시에 담겨있어야 한다.

때문에 긴 제작기간, 복잡한 제작과정을 거쳐 적은 수량의 결과물을 내놓게 되는데도 기성상품보다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를 만나 체계적인 발상을 추구하는 패션디자이너의 세계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

최정수 교강사는 디자이너 브랜드 'JCHOI(제이초이)'를 운영하는 디자인 디렉터다. 어린 시절부터 패션디자이너가 되는 것을 희망했지만 당시에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시각디자인과에 진학하게 되었다. 이후 뉴욕 파슨스 디자인 대학교로 유학을 가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패션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과정을 준비했다.

전공과정을 마치고 여성복, 남성복, 레디투웨어(ready to wear), 하이엔드 브랜드(highend brand)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경력을 쌓았으며 이를 통해 본인의 이름을 딴 디자이너 브랜드 'JCHOI(제이초이)'를 창업했다.

개인 브랜드를 운영하면서도 패션디자인 이외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등 관련 영역을 확장하면서 연구를 멈추지 않았다. 이에 매번 새로운 컨셉, 풍부한 소재, 창조적인 감각을 담은 작품을 선보이며 인정받는 패션디자이너가 되었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어릴 때부터 갈고 닦아온 '좋아하는 일 하기'라는 기술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달려올 수 있었다고 한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

이어 재직 중인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을 예시로 패션디자인과에서 가르치고 있는 전반적인 수업내용, 진로상담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1학년은 본인의 아이디어가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칠 수 있게 현실화하는 '발상' 수업, 2학년은 본인의 작품을 제작하여 대중 앞에 내놓을 수 있게 하는 '컬렉션 디자인' 수업을 진행한다.

패션디자인은 예술성보다 산업성이 우선시 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고객의 기준을 충족할 수 있거나 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안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컨셉을 정할 때도 감성적인 접근보다는 분석적인 접근을 통해 소재의 현실 반영, 차원 변환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으로서 제일 중요한 것은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이지만 패션디자이너가 된 이후에 마케팅, 제작 의뢰, 해외 수·출입, 고객 만족도 조사 등 복잡한 과정이 뒤따르는 것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

또한 패션디자이너는 장기 활동이 가능하고 SS시즌, FW시즌, 프리폴, 리조트 컬렉션 등을 포함하여 적게는 60 시즌, 많게는 120 시즌의 옷을 제작하게 되기 때문에 패션디자인 관련 분야 진학이나 활동 이전부터 사회적 이슈, 역사, 소설, 만화 등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공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 의복'을 컨셉으로 정했다면 조선시대에 관한 배경지식을 떠올림과 함께 전개 과정이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최대 6개월 단위 시즌에 맞는 50벌 정도의 의상을 준비할 수 있을 거라고 설명했다.

출처: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최정수' 교강사

마지막으로 패션디자이너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활동 중 생각처럼 결과물이 따르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을 테지만 이에 좌절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는 '즐거움'을 깨우치길 바란다며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

Profile

최정수

파슨스 디자인 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서울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전공 전문학사
JCHOI 대표, 디자인 디렉터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패션예술계열 겸임

Career

2013년 J medel(NY US) 패션디자이너
2014년-2015년 Asher Levine(NY US) 패션디자이너

SHOW

2014년 JCHOI Menswear Collection - Boston Fashion Week
2016년 CHIC 상해 패션 전시회
2017년 1월 Who's Next Paris
2017년 3월 CHIC 상해 패션 전시회
2017년 9월 Hong Kong Center Stage 패션 전시회
2017년 9월 Fashion KODE SS18 - Seoul Fashion Week
2017년 10월 CHIC 상해 패션 전시회
2018년 3월 FW18 GN Trade Show - Seoul Fashion Week
2018년 10월 JCHOI SS19 'Geyser' - Seoul Fashion Week
2018년 10월 SS19 GN Trade Show - Seoul Fashion Week
2018년 10월 Fashion KODE SS19 - Seoul Fashion Week

수상

2017년 8월 제47회 중앙패션컨테스트 은상

--------------------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