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빨간시'의 극·연출을 맡은 이해성(오른쪽)이 '희곡상'을 수상했다.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장자연 사건을 소재로 한 연극 '빨간시'가 22일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연극대상'에서 희곡상을 받았다.

희곡상을 받은 이해성은 "제가 이 극장에서 상을 받을 줄 몰랐다"며 "작품상을 받는다는 귀띔을 잠깐 받았는데, 희곡상은 정말 생각도 못 했다"고 깜짝 놀랐다고 수상 소감의 운을 뗐다. 그는 "'빨간시'는 제가 빚으로 시작해서 빚으로 끝났 작품"이라며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관계자 여러분과 그리고 3차에 걸쳐 공연해 준 많은 배우, 스태프, 극단 고래 식구 여러분들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빨간시'는 제작 없이 두 번 공연했다. 그래서 많은 분이 개런티 없이 작품을 순수하게 도와줬고, 관객들과 잘 만났다. 저는 연극이 그런 보상을 떠나 어떤 가치가 있을 때, 그 가치만 바라보고 스스로 재능을 서로 나누고 합치고 하면서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정말 아름다운 작업이라 생각한다"며 연극에 대한 자부심을 밝혔다.

또 그는 '서울연극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했다. "제가 쓴 작품을 이 극장인 아르코 대극장에서 공연하는 것이 제 꿈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분이 이 극장에서 공연하는 것만으로 감사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아르코 대극장, 소극장을 비롯한 연극인들이 꿈꾸는 극장들이 모두 연극인들이 공연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졌는데, 소통과 화해를 통해 그 문제가 조속히 해결됐으면 좋겠다. 보상을 바라지 않고 묵묵히 포기하지 않고 해 나가는 선생님들, 선배님들, 후배들, 동료들 모든 분과 함께 이 영광을 나누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말하며 객석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 '빨간시'의 극·연출을 맡은 이해성(오른쪽)이 '희곡상'을 수상했다.

연극 '빨간시'는 유력 일간지 기자인 동주가 성상납으로 자살한 여배우 사건 이후 괴로워하다 저승사자의 실수로 할머니 대신 저승에 가게 되면서 여배우와 할머니의 삶을 보며 아픔의 기억이 자신과 절대 무관하지 않음을 느낀다는 내용의 작품이다.

한편, '제7회 대한민국 연극대상'은 한국연극협회가 주최, 주관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환경공단이 후원한다. 이번 행사는 연극인들 화합의 장을 만들고 그들의 창작의욕을 북돋아 좀 더 열정적인 연극 활동에 기인하고자 기획됐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