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이 무너지면 영화 산업도 무너져..
작년 대비 10배 가까이 하락한 주말 영화관 관객 수

출처: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180만명 vs 15만명, 2019년 3월 마지막 주말과 2020년 3월 마지막 주말의 영화관 방문 관객 숫자이다.

코로나19대책영화인연대회의는 작년과 올해, 극장가를 찾은 관객 숫자를 비교하며 영화 산업 전체가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가운데 영화 산업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는 극장의 30%가 관객 감소를 이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영화 산업의 붕괴는 이미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다"라며 영화 산업계의 현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별다른 대책 마련 없이 영화 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미루고만 있다"고 지적하며 이에 영화 산업을 특별 지원 업종으로 선정해줄 것과 영화 발전 기금을 통해 고사 직전인 영화 산업에 신속하게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1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기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 3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 19 관련 업종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지원 방안의 지원 내용으로는 영화 발전 기금 부과금 한시 감면, 코로나19로 타격 받은 업계 종사자 지원, 상반기 개봉 연기 및 취소작의 마케팅 지원, 기획전 운영, 촬영 제작이 중단된 한국 영화의 제작 지원금 지원 등이 있다. 

코로나19대책영화인연대회의는 "지난 1일 정부에서 발표된 대책에 영화 업계가 포함되었다는 것은 고무적이나, 내용은 여전히 뜬구름이다. 실질적인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라며 직접적인 대책을 제안했다.

코로나19대첵영화인연대회의 성명서 일부

코로나19대책영화인연대회의가 제안한 7가지 요구는 첫째, 정부는 영화관련업을 특별지원업종으로 즉각 지정해줄 것. 둘째, 정부가 금융지원의 문턱을 낮춰 극장의 유동성 확보를 즉각 지원하는 것. 셋째, 영화발전기금의 징수를 금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완전 면제하는 것. 넷째, 기획재정부는 영화발전기금의 용도를 즉각 변경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영화업계 긴급지원자금으로 선집행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할 것. 다섯째, 개봉의 무기한 연기로 도산 직전에 처한 수많은 영화 관련 업체들의 기본 고용 인건비를 직접 지원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것. 섯째, 실업으로 내몰린 영화인들에게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한 생계비를 지원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할 것. 일곱째, 초유의 사태로 인한 제작비 상승분 발생으로 모태 펀드의 추가 투자가 필요하므로 지원이 아닌 투자를 해줄 것 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대책영화인연대회의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NEW,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한국독립영화협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키다리이엔티로 구성돼 있다.

 

--

코로나19영화인연대 "영화 산업 지원 '골든 타임' 지나가는 중"

극장이 무너지면 영화 산업도 무너져.. 
작년 대비 10배 가까이 하락한 주말 영화관 관객 수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