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로가 막힌 부산 해리단 길 상인들
쓰레기 마을 부산 생곡마을, 의성 쓰레기 산

출처: KBS '제보자들'

[문화뉴스 MHN 권성준기자] '제보자들'은 2016년 10월 10일 시작되어 약 3년 11개월간 약 340여 개의 사연과 사건 현장을 직접 찾아갔었다.

그중에는 시청자들을 울리고 웃기던 따뜻하고 가슴 뭉클한 사연도 많았다. 그리고 상식적이지 않고 이해되지 않는 미스터리한 사연 그리고 행정의 실수,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안타까운 사연은 우리 사회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하기도 했다. 

출처: KBS '제보자들'

그 결과 방송이 나간 후 시청자들은 방송 이후 현재의 상황을 궁금해했고 추가 취재요청 또한 많았다고 알려졌다. 모든 사람들에게 안타까운 상황에 놓여 이목을 끌었던 사연의 주인공들은 현재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제보자들'이 만났던 수많은 사연의 주인공 중 대다수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팽팽한 갈등 한가운데 서 있었다. 그 속엔 상식적이지 않은 행동으로 갑질 논란을 일으킨 사연도 많았다.

출처: KBS '제보자들'

어느 날 갑자기 가게 앞에 들어선 '펜스' 때문에 고통받던 부산 해리단 길 상인들, 매일 사용하던 도로에 통행료로 월 3400만 원을 내야 하는 황당한 처지에 놓인 한 공장단지. 이렇게 상식적이지 않은 행동으로 통행로를 막은 사건은 많은 사람들을 분노케 했다.

또한 쓰레기 매립장과 오염 처리 시설 공장 등으로 둘러싸여 '쓰레기 마을'로 불리었던 부산 생곡마을, 그리고 7,500톤의 쓰레기가 쌓여 산을 이뤄 자연 화재로 고통받던 의성 쓰레기 산. 인근 마을 주민들은 하루하루 내 집 앞에 생긴 환경문제로 하루하루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당시 CNN 뉴스에까지 보도되어 큰 화제가 되었다.

주거환경인 공동주택에서도 많이 문제가 발생했다. 인천의 한 아파트와 일대의 주택, 교회 등은 지하터널 공사로 인해 건물 균열과 지반침하로 매일 불안함에 떨고 있었고 서울의 한 주택가에서는 100세대가량의 세입자 대부분이 전세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길거리에 내몰릴 처지에 놓이는 일 또한 벌어졌다.

출처: KBS '제보자들'

이렇듯 '제보자들'이 만났던 보통 사람들은 수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었다. 그리고 시청자들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에 공감했고 이후의 상황에 대한 문의도 이어졌다. 

방송이 나간 후에도 끝나지 않은 '제보자들'의 이야기. 방송 이후 그들의 오늘을 9월 2일 수요일 오후 8시 30분에 KBS2 '제보자들'에서 만나 본다.

-----

[KBS 제보자들] '여전히 끝나지 않은 제보자들의 이야기' 4년의 사연, 그 보고서

통행로가 막힌 부산 해리단 길 상인들
쓰레기 마을 부산 생곡마을, 의성 쓰레기 산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