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밥으로 살펴보는 전국 기행
부산 돼지국밥, 속초 문어국밥, 통영 굴국밥, 전주 콩나물국밥, 장흥 매생이국밥
12월 28일부터 1월 1일, 밤 8시 35분 EBS1에서 방송

[문화뉴스 MHN 박한나 기자] EBS 아주 각별한 기행이 '이우석의 국밥 로드'이라는 주제로 전국 각지 국밥 여행을 떠난다.

찬바람이 불면, 우리는 따뜻한 무언가를 찾게 된다. 사람의 온기여도 좋고, 뜨끈한 국 한 그릇이어도 좋다. 이왕이면 정으로 우려낸 진한 육수와 팔팔 끓여낸 뚝배기에 담긴 별미와 함께라면 금상첨화. 조선시대 보부상들의 허기진 배를 채운 외식 문화로, 각 지역의 산해진미를 담은 친밀한 먹거리로, 부담 없이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민 음식으로, 우리네 사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결코 작지 않은 한 그릇, 국밥이다. 

그 존재만으로 우리의 마음을 흔드는 이유도 여러 가지니 어쩌면 이맘때 뜨끈한 국밥 한 그릇이 간절해지는 것도 당연하다. 우리가 즐겨 먹는 국밥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까? 마음까지 데워 줄 국밥 속 우리 이야기를  찾아, 22년 넘게 전국을 여행하며 맛을 기록한 이우석 맛 칼럼니스트와 함께 ‘국밥 로드’를 걸어본다.

■ 1부. 부산 돼지국밥   

항구를 끼고 있는 대도시 부산, 이곳에서 가장 사랑받는 음식은 돼지국밥이다? 해산물이 아니라 돼지고기에 빠진 부산 시민들, 어떤 이유가 있는 걸까? 

부산 영도 바다에 가면 국밥을 즐겨 먹는 할매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바로 물질을 마치고 차가워진 속을 달래기 위해 돼지국밥을 배달시켜먹는 ‘해녀 할매’들이다. 50년 전부터 이 뜨끈한 맛을 잊을 수 없어 국밥을 즐겨먹었다는 해녀 할매들. 부담 없이 차디찬 몸을 달래 주는데 이만큼 좋은 음식은 없단다. 

돼지국밥에 빠진 서민들이 자주 찾는 곳은 시장통이다. 새벽 4시부터 돼지 머리 고기를 삶고 사골을 우리며 정성을 담아내는 국밥집 주인들. 그 정성을 눈치 챘는지 부평 깡통시장 모퉁이에서 자리 잡은 정정아 씨의 국밥집에는 50년 넘은 단골손님들로 자리를 꽉 채운다. 

어떻게 부산에서 돼지국밥이 사랑받게 된 걸까? 그 답을 찾기 위해 토성역 인근 이북식 돼지국밥 전문점을 찾았다. 일반 돼지국밥과 달리 함경도식 순대가 들어가는 국밥. 전쟁을 겪고 실향민들이 내려오면서 경상남도 식문화와 함경도 식문화가 만나 남다른 역사를 품고 있는 게 돼지국밥이라는데.

이곳에서 만담식객 이우석 소장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그를 따라 부산 돼지국밥의 풍미를 느껴보자. 

■ 2부. 속초 문어국밥

속초에 가면 문어국밥을 맛볼 수 있다? 이 낯선 국밥은 탄생배경은 어떻게 될까?

먼저 식재료를 확인하기 위해 이우석 소장은 동해안 최북단에 있는 거진항으로 향했다. 그곳에서 만난 문어잡이 4년 차 젊은 선창 노현철 씨. 그와 함께  새벽 바다의 칼바람을 가르며 40개의 찌를 던져 조업을 시작했는데... 크기가 크고 힘이 좋은 동해안의 피문어. 그물이 아니라 낚시로 잡은 생물들은 스트레스 없이 싱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단다. 갓 잡은 피문어 숙회의 맛은 어떨까?

별미를 맛본 이우석 소장은 속초에서 유일한 문어국밥 집으로 향했다. 9년 전 문을 연 문어국밥 집. 오정은 사장은 제사상에 올라간 문어를 탕국에 넣어 먹어 보곤 맛있어서 식당을 차리게 되었단다. 

동해안 주민들이 제사상에 문어를 올리던 관습이 문어국밥 탄생시킨 것. 소고기 육수와 문어 육수, 소고기와 문어. 이 어색한 조합을 자연스러운 맛으로 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다는 오정은 사장. 그의 깊은 고민은 깊은 국물 맛에 우려졌고, 지금도 전국 각지에서 소문 듣고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단다. 

문어 국밥 한 그릇에 담긴 사장의 열정과, 재료 공수의 고단함까지. 이우석 소장과 함께 ‘문어국밥 로드’를 따라가 본다. 

한편, EBS 한국기행 '아주 각별한 기행' 1부 '부산 돼지국밥' 편은 28일 밤 8시 35분에 EBS1에서 볼 수 있다.

[사진=EBS '아주 각별한 기행']

-----

'아주 각별한 기행' 맛 칼럼니스트 이우석과 떠난 국밥기행 

국밥으로 살펴보는 전국 기행

부산 돼지국밥, 속초 문어국밥, 통영 굴국밥, 전주 콩나물국밥, 장흥 매생이국밥

12월 28일부터 1월 1일, 밤 8시 35분 EBS1에서 방송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