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시 제공

[MHN 문화뉴스 최윤정 기자] 서울시가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 내에서 주민 스스로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사회적경제 사업 모델로 육성하는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에 참여할 단지 약 15곳을 모집한다.

사업참여는 입주민들이 직접 어르신과 아이들을 돌보거나, 맞벌이와 1인 가족을 위한 반찬 나눔 및 도농직거래, 주민이 직접 만드는 마을정원,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친환경품 제작, 주민소통 카페, 문화‧건강 강좌 등 다양한 내용으로 참여 할 수 있다.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은 주민과 지역 내 지원기관(사회적경제조직)이 함께 최대 3년간 공동주택 내 생활문제를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창출된 수익을 지역서비스에 재투자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사업은 최장 3년간, 연차별로 진행된다. 1년차에 의제를 설정하고, 2년차에 시제품·시범서비스를 생산하여, 3년차에 사회적경제기업을 설립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사업추진 결과에 따라 최장 3년간 단지당 매년 3,000만원~6,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1년차의 의제 설정은 신규참여 단지와 2020년 준비단계 참여단지를 대상으로 하며 재료비와 의제확정 컨설팅에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2년차의 시제품·시범서비스 생산은 2019년~2020년 1단계 사업 참여 단지를 대상으로 하며, 재료비와 생산 컨설팅에 최대 6,000만원을 지원한다.
3년차의 사회적기업설립은 2020년에 2단계 사업에 참여한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 재료비와 마케팅·기업화 컨설팅을 지원하며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한다.

단지별로 매칭된 지역지원기관은 주민 주도로 사업이 실행될 수 있도록 주민모임 육성~사업실행~기업화를 밀착‧집중 지원해 사업 성과를 높이는 것이 주요 역할을 수행한다.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 참여를 원하는 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단지는 5명 이상이 주민모임을 결성해 주민대표회의 의결 또는 동의를 거친 후 해당 자치구로 신청하면 된다. 1단계(1년차)사업을 추진했지만 사업결과 등으로 2단계를 신청하지 못했거나 미선정 된 단지도 작년 사업활동 내역 등을 제출하면 2단계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유사‧중복사업으로 공적자금 지원을 받고 있는 단지가 아니라면, 자격요건을 갖춘 단지(주민모임)는 모두 신청가능하다. 1년차의 신청기간은 3월 24일부터 26일까지, 2~3년차의 신청기간은 2월 26일부터 3월 3일까지이다.

서울시는 주민모임을 도와줄 지역지원기관도 함께 모집한다. 권역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사회적경제조직(기업, 당사자연합체 등), 기타 공동주택 관련 사업 경험이 있는 비영리법인/비영리단체 등이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에 자치구별 신청 방식에서 권역별로 범위를 확대했다. 이는 참여를 원하는 단지가 있어도 해당 자치구에 지역지원기관이 없을 경우 신청에 제약을 받았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신청기간은 1년차의 경우 4월 1일부터 5일까지, 2~3년차의 경우 2월 24일부터 26일까지이다.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은 2019년, 20개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시작해 2020년에는 30개 단지가 참여하였으며, 지역 내 사회적경제조직과 연계해 돌봄, 건강먹거리, 친환경생활, 주민소통과 같은 생활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2019년 참여 20개 단지는 1년차 사업 종료 후 사업 지속성 및 주민주도성을 평가해 8개 단지가 2020년에 2년차 사업을 진행했다. 2020년 새롭게 선정된 단지는 총 22개 단지로, 이 중 9개 단지는 코로나-19로 인한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경제횔성화를 위해 추가 모집하여 4개월 동안 사업을 추진하였다. 

한편 지난해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 참여주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의 취지에 대해 75.1%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고, 본 사업을 통한 단지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관련하여는 73.6%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남기 서울시 사회적경제담당관은 "공동주택 같이살림 사업은 입주민이 겪고 있는 생활문제를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이라며 "사회적경제 인식과 주민주도성이 높은 단지를 우선 선정하여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