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7일(금)까지 방문 접수, 올해 '국제학생작품 부문' 신설

[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서울시가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에 참가할 적품을 6월 17일(금)까지 공모한다. 또 서울건축문화제 기간동안 함께 전시될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사진․영상 수기도 7월 14일(목)까지 공모한다.

서울건축문화제는 서울 시내 우수한 건축물을 발굴하고 다양한 건축 이야기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으로 올해로 14회를 맞는다. 

올해 주제는 'Lifestyle : Ways of Living'으로 9월 14일(수)~25일(일)까지 서울도시건축전시관(중구 세종대로 119)에서 열리며 개막행사 시 서울특별시 건축상,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시상도 함께 이뤄진다.

 

제14회 서울건축문화제 총감독 위진복 건축가 / 사진=서울시
제14회 서울건축문화제 총감독 위진복 건축가 / 사진=서울시

 

시는 코로나19로 재택근무, 배송, 배달 등이 일상화된 서울시민의 변화한 생활방식에 대한 관찰과 고찰을 나누고자 올해 주제를 '라이프스타일'로 정했다.

서울건축문화제에서는 ▴서울특별시 건축상 시상식 및 전시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시상식 및 전시 ▴제40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기념 특별전 ▴연계사업 전시(대학생건축과연합축제(UAUS)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행사 진행에 앞서 서울시는 올해 서울건축문화제를 이끌 총감독으로 위진복 건축가를 위촉했다. 

올해 40돌을 맞은 서울특별시 건축상은 기존의 '완공 부문(일반․녹색․건축명장)'에 '국제학생작품 부문' 공모가 신설됐다.

'완공 부문'은 대표 건축가 또는 설계자(건축가)가 자신의 건축물을 직접 응모하거나 제3자가 추천하면 된다. 시는 알려지지 않은 우수한 건축물을 적극 발굴하여 건축인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건축상 부문'은 3년 이내 사용승인 받은 서울 소재 건축물이라면 응모 가능하며, 최초 사용승인 받은 후 15년이 지난 리모델링 건축물도 포함된다. 

'녹색 건축상'은 녹색건축인증 및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받은 건축물 중 작품의 가치와 에너지 효율을 우수하게 접목시킨 건축물 1개를 선정한다. 이들 작품 중 시공이 우수한 건축물 1개에 대해 '건축명장'으로 선정한다.

건축상 수상작의 설계자(건축가)에게는 '서울특별시장상'이 주어지며 우수한 건축문화 실현에 참여해 준 건축주에게는 기념동판(건축주, 건축가, 시공자명 기재)가 함께 전달된다.

수상작은 문화제 기간동안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 전시되며, 개막행사가 열리는 9월 14일(수)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서울특별시 건축상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 또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