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카르스, 나르만 계곡, 카샤르, 염장 거위
월~목 저녁 8시 40분 EBS1 방송

사진=튀르키예문화관광부
사진=튀르키예문화관광부

[문화뉴스 조우석 기자] 이번주 EBS1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맛있는 튀르키예 2' 편이 방송된다.

작년 7월 방영된 '맛있는 튀르키예!'의 반응에 호응해 '맛있는 튀르키예 2'가 방영했다. 튀르키예는 프랑스,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요리로 꼽을 만큼 미식으로 유명하다. 

지중해, 흑해 등 바다와 아나톨리아 반도라는 풍요로운 땅에서는 풍부한 재료와 향신료가 자란다. 튀르키예는 지금도 식량자급률이 100%가 넘는 식량자원을 자랑한다. 

또한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초기 기독교, 이슬람, 유목인, 오스만 제국 등 다양한 문화가 융합되며 다양한 방식과 향신료를 사용하며 풍부한 요리를 만들어냈다. 

관광은 물론 미식도 즐길 수 있는 튀르키예로 떠나보자.

튀르키예?튀르키예!

사진=구글 지도
사진=구글 지도

아시아와 유럽 사이, 아나톨리아 반도에 위치한 튀르키예는 역사적, 문화적, 지형적으로 관광자원이 풍부한 관광강국이다. 튀르키예의 대표적인 관광지 몇 곳을 소개한다. 

이스탄불은 고대부터 콘스탄티노플, 비잔티움 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로마, 비잔틴, 오스만 등 여러 국가의 수도로 기능했다. 유럽과 아시아에 걸친 도시로, 로마를 비롯한 유럽, 오스만을 비롯한 이슬람, 아시아의 문화가 혼재되어 남아있다. 아야 소피아, 블루모스크, 돌마바흐체 궁전 등 서로 다른 문명이 섞인 이스탄불만의 문화를 느껴보자. 

안탈리아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도시로 튀르키예 최대의 휴양도시이다. 안탈리아 비치를 비롯한 지중해와 안탈리아 거리를 따라 걸으면 튀르키예 최대 휴양도시인 이유를 절로 알게 된다. 또한, 산타클로스의 유래인 성 니콜라오의 유적지와 하드리아누스의 문, 아스펜도스 극장 등 둘러볼 거리도 다양하다. 

괴레메는 생소할지 몰라도 카파도키아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꿨을 여행지다. 괴레메는 이 드넓은 카파도키아 지형에 위치한 도시들 하나다. 카파도키아는 그 아름다움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 닐 암스트롱은 "진작 여기에 와 봤더라면 굳이 달에 갈 필요가 없었을 텐데 말이죠."라는 평을 남기기도 했다. 괴레메로 가서 카파도키아를 둘러보자.

제3부. 미식 1번지 가지안테프

사진=EBS제공 / 세계테마기행 - 맛있는 튀르키예2
사진=EBS제공 / 세계테마기행 - 맛있는 튀르키예2

세계 3대 미식 국가로 불리는 튀르키예에서도 최고의 미식 도시로 꼽히는 곳은 가지안테프(Gaziantep)다. 가지안테프는 실크로드의 길목에서 문명의 교차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여 독창적으로 발전했다. 

이 지역은 처음 만들어진 요리만 해도 수백 가지에 달하며  풍부한 식재료를 자랑한다. 그중에서 여행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것은 ‘피스타치오’다. 피스타치오가 들어가는 디저트 카트메르(Katmer)는 맛도 일품이지만, 밀가루 반죽을 하늘로 휘날리며 얇디얇게 펴는 모습까지 장관이다. 

카페인이 없지만 ‘커피’로 불리는 메넹기치 커피(Menengiç kahvesi)는 야생 피스타치오인 테레빈 나무의 열매를 타지 않을 정도만 볶아서 빻고 우유와 설탕을 넣어 끓인다. 과거 커피가 귀할 때는 메넹기치가 커피의 대체품이었다. 튀르키예에서는 오스만제국 시대부터 커피를 즐겼는데 1635년 문을 연 타미스 카베시(Tahmis Kahvesi)는 가지안테프에서 가장 오래된 카페다. 

이튿날은 튀르키예식 고기 국밥 베이란(Beyran)으로 아침을 먹고, 튀르키예 동북부에 자리한 에르주룸(Erzurum)으로 향했다. 에르주룸은 자아 케밥(Cağ kebabı)이 유래된 도시다. 우리가 흔히 아는 튀르키예식 케밥은 고기가 수직으로 꽂혀 있지만, 자아 케밥은 절인 양고기와 지방을 담백하게 밑간해 수평 형태로 회전시켜 굽는 것이 특징이다. 

에르주름은 겨울이 혹독해, 옛날부터 단열을 위해 돌담을 쌓아 집을 지었는데, 에르주룸 전통 가옥(Eski Erzurum Evleri)에 가면 아직도 그 시절을 느껴볼 수 있다. 이곳에서 에르주룸의 향토 음식을 즐겼다.

제4부. 겨울의 맛 카르스 - 1월 19일 저녁 8시 40분

사진=EBS제공 / 세계테마기행 - 맛있는 튀르키예2
사진=EBS제공 / 세계테마기행 - 맛있는 튀르키예2

튀르키예 미식 기행의 마지막 여정으로 카르스(Kars)로 떠난다. 에르주룸에서 북동쪽으로 177km에 자리한 카르스를 향해 도심을 벗어나자 튀르키예 자연 풍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나르만 계곡에 자리한 풍경은 붉은 요정 굴뚝(Narman Peribacalari)이라 불리는 지형으로 수백만 년의 시간이 빚은 걸작이다. 하천이 침식되며 모래로 이뤄진 토양이 비바람에 의해 깎여 지금의 모습을 이뤘다. 지질학자들과 여행자들의 인기 방문지이자 비경이지만, 그곳에 사는 이들에겐 그저 평범한 일상의 풍경이다. 

소 떼를 먹이러 온 목동이 건네준 치즈 한 조각에도 자연의 맛이 느껴진다. 카르스는 낙농업이 발달한 도시로 최고급 품질의 치즈 생산지이기도 하다. 카샤르(kasar), 체칠(çeçil) 등 특산 치즈를 구입하기 위해 전국의 치즈 마니아들이 찾아온다.

카르스 음식의 백미는 염장 거위(Kurutulmus Kaz Eti)다. 카르스에서 거위를 잡기 시작하면 곧 겨울이 찾아온다는 의미다. 밀과 보리를 먹여 기른 거위를 소금물에 절이고 처마 밑에 매달아 2주 이상 건조하면 겨우내 먹을 수 있는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그늘에 보관하던 염장 거위를 꺼내 집안의 우물 화덕에 넣어 굽고 밥과 함께 곁들이는 한 끼를 먹으며 튀크키예에서의 여정을 마무리한다.

세계테마기행' 튀르키예 편, 제4부 '겨울의 맛 카르스'는 오는 19일 저녁 8시 40분 EBS에서 방영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