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우스, 헤라클레스 강인한 올림푸스 신들의 이야기 '그리스 로마 신화'
오딘, 토르, 로키 용감하고 신비한 '북유럽 신화'
동양 판타지의 근간 '산해경'

사진 = 웅진지식하우스, 현대지성사, 민음사 제공
사진 = 웅진지식하우스, 현대지성사, 민음사 제공

[문화뉴스 최도일 기자] 무수히 많은 문화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다.

마블의 슈퍼 히어로 토르는 북유럽 신화의 천둥 신 토르를 모티브로 만들어졌고, 동양 판타지 콘텐츠에 나오는 봉황과 구미호 등 신비로운 동물은 산해경에 기록됐다.

인간 군상의 이야기이자 문화 원형이 담긴 책 3권을 소개한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윤기/웅진지식하우스

사진 = 웅진지식하우스 제공
사진 = 웅진지식하우스 제공

제우스, 하데스, 포세이돈에 헤라클레스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너무나도 유명하다. 불멸의 신들은 물론 헤라클레스, 테세우스, 아킬레우스 등 무수히 많은 영웅의 이야기가 담겼다. 또한 뱃삯이 있어야 건널 수 있는 저승의 강과 기필코 이뤄지는 예언까지 고대인의 생활과 문화가 에피소드로 풀어진다.

뿐만 아니라 반인반수인 켄타우로스와 미노타우로스 그리고 3개의 머리를 가진 지옥의 개 케르베로스까지 신비로운 존재들의 이야기는 수많은 콘텐츠의 소재로 사용됐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모티브로 제작된 콘텐츠도 다양하다. '트로이', '타이탄', '퍼시 잭슨과 번개 도둑' 등의 영화는 물론, '갓 오브 워' 시리즈 등의 게임도 콘텐츠로 적극 활용됐다. 하물며 현 콘텐츠 산업의 다크호스인 웹툰에서도 신화의 활용은 쏠쏠하다. 네이버 수요 웹툰 인기 순위 1위에 위치한 '전지적 독자 시점'과 현재는 완결된 '갓 오브 하이스쿨'도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과 영웅을 모티브로 콘텐츠를 제작했다.

또한 2000년대 초반에는 만화책으로도 만들어져 '어린이나 어른에게 필독도서 0순위'라는 타이틀로 전국의 학교 도서관마다 비치된 적이 있었다.

불멸의 신만큼이나 강력한 신화 콘텐츠의 원류인 '그리스 로마 신화'를 추천한다.

북유럽 신화
케빈 크로슬리-홀런드/현대지성사

사진 = 현대지성사 제공
사진 = 현대지성사 제공

북유럽 신화 존재로 죽음을 겪지 않는 올림푸스 신들과 달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는 다른 매력으로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불사의리, 북유럽의 신들은 죽을 수 있다. 이는 척박한 환경에서 전투와 죽음이 일상이었던 바이킹족의 문화에서 기인한 것으로 이야기된다.

마블 '토르' 시리즈로도 친숙하게 알려진 토르는 북유럽 신화의 최상위 신 중 하나로 농경과 천둥의 신이다. 영화 설정상 토르와 로키는 오딘의 아들이자 형제로 묘사되지만, 신화 속에서는 오딘과 토르가 부자 관계를 맺고, 로키는 부자의 친구로 등장한다.

한편 신화는 영화를 비롯해 많은 판타지 장르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 영화계의 영원한 베스트 셀러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 등장하는 오크, 엘프, 드워프를 비롯한 종족이 이 북유럽 신화를 모티브로 창조됐다.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유명세의 블리자드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의 종족도 이곳에서 기인했다.

신을 잡아먹는 늑대 펜릴, 세계를 둘러싼 뱀 요르문간드와 같이 콘텐츠로도 만날 수 있는 환상의 동물이 많이 등장하고, 토르의 상징과 같은 망치 묠니르도 신화에서 등장하니 판타지 장르의 콘텐츠를 더욱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북유럽 신화를 읽어보자.

산해경
정재서 역주/민음사

사진 = 민음사 제공
사진 = 민음사 제공

산해경은 신화라기보다는 일종의 기행문이면서 백과사전의 성격을 띠는 책이다. 이름에서 느껴지듯 산과 바다의 이야기를 정리한 책으로 당대 동양 사람들의 상상력이 집대성된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동서남북의 땅과 바다를 다니며 각 지역의 토양, 식물, 민족, 동물, 신수 등을 기록한 산해경은 동양 판타지 콘텐츠에선 안 볼 수 없는 백과사전이다.

스토리텔링의 성격은 앞의 두 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지만, 동양에서 상상 속의 동물이라 불리는 기린, 봉황, 구미호 등 셀 수 없이 많은 존재가 이 책에 적혀있다. 심지어 특정 동식물을 먹었을 때의 부작용과 효능까지 기록돼 있으니 동양 판타지의 세계관을 짜고 환상종을 만들고 이해하는 책으로 추천할 만하다.

또한 한국만화가협회 선정 '2015 오늘의 우리만화'와' '2015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을 수상한 네이버 웹툰 '호랑이 형님'이 산해경의 내용을 참고했다. 

동양 판타지의 깊이 있는 이해와 창작의 길을 걷는 사람에겐 산해경을 추천한다.

주요기사
책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