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의 헌신 예우하는 일은 헌법 정신 실천"

사진=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는 윤석열 대통령/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는 윤석열 대통령/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권칠승 당 수석대변인 천안함 막말 논란을 겨냥한 듯한 취지로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왜곡하는 행위는 대한민국 국가 정체성을 부정하는 반국가 행위"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국민주권주의와 자유민주주의를 담는 헌법 정신의 실천"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천안함 막말'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킨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달 초 이래경 혁신위원장이 '천안함 자폭' 발언 등으로 9시간 만에 사퇴했다. 권칠승 당 수석대변인은 이 위원장의 발언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무슨 낯짝"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등을 발언해 논란이 거세졌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일상에서 누리는 자유를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는 보훈의 달 6월"이라며 "국가 품격은 어떠한 인재를 배출하느냐보다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렸다"고 했다. 

이어 "자유 대한민국은 자신을 던져 나라와 국민을 지켜낸 영웅들의 피 묻은 군복 위에 서 있다"며 "제복 입은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은 이날 모두 태극기 문양 배지를 가슴에 달았다. 이 배지는 가족에게 돌아오지 못한 국군 전사자 12만1879명을 기억하자는 의미로 만들어졌다. 

윤 대통령은 또한 대규모 비리가 적발된 민간단체 보조금을 두고 부정의 형태가 다양하다며 "민간단체 보조금이 지난 정부에서 2조 원 가까이 늘어나는 동안 제대로 된 관리 감독 시스템 없어 도덕적 해이와 혈세 누수가 만연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 혈세가 정치 포퓰리즘의 먹잇감이 되고 지난 정부에서만 400조 원의 국가채무가 쌓였다"며 "잘못된 것은 즉각 제대로 도려내고 바로잡는 것이 정부 책무로 부정과 부패의 이권 카르텔은 반드시 부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향후 보조금 사업에서 부정, 비위가 발생할 경우 사업자뿐 아니라 담당 공직자들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 감독 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