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통과 앞두고 땅 구매한 전 양평군수 아내
2018년 계획안에도 담겨있던 양평 대안노선

사진=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 / 연합뉴스
사진=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민주당 쪽 인사들의 땅 투기 의혹도 커지면서 "민주당 양평군수 게이트'로 명명하는 것이 더 합당할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사업 부지 인근에 민주당 출신 김부겸 전 국무총리, 정동균 전 양평군수의 부인, 유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부인 등이 땅을 갖고 있다며 "이리 가면 군수 땅, 저리 가면 총리 땅, 요리 가면 실장 땅"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은 도둑질에 손발이 맞지 않은 게 드러나자 더욱 적반하장이 되어 국정농단이라느니 탄핵이라느니 극단적 주장을 늘어놓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지금 민주당의 정치 행태는 도저히 정상이라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민주당의 비리가 나와 낭패를 보기 전에 민주당은 허무맹랑한 정쟁 시도를 멈추고 지역 주민의 뜻을 받드는 길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민의힘이 반격에 나선 가운데, 현재 밝혀진 더불어민주당의 투기 의혹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예타 통과 앞두고 땅 구매한 전 양평군수 아내

사진=양평군청 앞에 내걸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플래카드 / 연합뉴스
사진=양평군청 앞에 내걸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플래카드 / 연합뉴스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前) 양평군수의 아내가 현직 시절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막바지 단계에서 종점 인근(옥천면) 자택 앞 땅 3필지를 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정 전 군수의 아내 박모씨는 지난 2020년 12월 8일 총 3억 4570만원을 들여 경기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의 토지 3필지 총 853㎡(258평)를 구매했다.

그가 땅을 매입한 시점으로부터 4개월 뒤,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노선안 내용은 양서면에 고속도로 종점인 양평JCT(분기점)를 설치하는 것인데, 양평JCT는 양서면과 정 전 군수가 땅을 추가로 사들인 옥천면의 경계에 위치한다.

정 전 군수의 집은 양평JCT 바로 옆 양평IC(나들목)출구에서 800m 떨어져 있다. 이 땅 외에도 정 전 군수와 일가 친척들은 옥천면에 약 1만㎡(약 3000평)에 달하는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

정 전 군수는 예타 통과를 앞두고 갑자기 땅을 사들인 이유에 "우리집 진입로가 공도(公道)가 아닌 사유지인데, 그곳에 살던 할머니가 '여기 진입로 쪽 땅 안 사 놓으면 다음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땅을 사게 된 것"이라고 조선닷컴에 설명했다.

2018년 계획안에도 담겨있던 양평 대안노선

사진=경기 양평군,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재개 촉구 / 연합뉴스
사진=경기 양평군, 서울-양평 고속도로 추진 재개 촉구 / 연합뉴스

경기 양평군이 정 전 군수 취임 전인 2018년 2월 완성한 '2030 기본계획'(지방자치단체 행정 로드맵)에 대안 노선과 종점(강상면)이 같은 유사 노선을 담은 것으로 11일 파악됐다.

정 전 군수가 "양평군은 일관되게 양서면이 종점인 원안만 추진했다"고 주장하는 것과 반대되는 대목이다. 

양평군의 한 관계자는 이날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2017년부터 시작해 2018년 2월 발간된 '양평군 2030 기본계획'에 이미 대안 노선과 거의 유사한 방안이 담겨 있었다"며 "기본계획에 포함된 안이 남양평IC(나들목)와 연결하는 노선이라면, 대안 노선은 강상JCT(분기점)를 설치하는 방안이라는 점이 다를 뿐 두 안 모두 종점은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는) 강상면"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7월 양평군이 국토교통부에 세 가지 안을 제시하면서 "대안 노선은 사업비 증액이 예상되는 반면 원안은 주민 편의성이 확보된다"고 의견을 냈고 국토부 측이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대안 노선을 선택했다는 최재관 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의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양평군의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원안을 무시할 수는 없으니 수평적 잣대로 국토부에 세 가지 안을 전달했다"며 "실무진은 교통량이 늘고 환경 파괴도 적은 대안 노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전진선 군수에게 보고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