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장은 보국훈장 중 병사가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훈격

사진=고 채수근 상병을 조문하는 해병대원 / 연합뉴스
사진=고 채수근 상병을 조문하는 해병대원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경북 예천에서 집중호우 실종자 수색 중 급류에 휩쓸려 순직한 고(故) 채수근 상병에게 보국훈장이 추서된다.

해병대는 21일 "해군본부 전공사상 심사위원회에서 채수근 상병의 순직이 결정됐다"며 "오늘 오후 2시 해병대사령관 주관으로 채 상병에 대한 서훈식이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 상병에게는 보국훈장 광복장이 추서된다. 보국훈장은 국가안전보장에 뚜렷한 공을 세운 사람에게 주는 훈장으로 광복장은 보국훈장 중 병사가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훈격이다.

채 상병은 군인사법상 3가지 순직 유형 중 '순직1형'으로 인정받았으며, 전날 생전 소속 부대였던 해병대 1사단장 권한으로 일병에서 상병으로 추서진급했다.

순직1형으로 인정된 경우, 서울·대전 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으나, 채 상병의 유족은 임실호국원 안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고 채수근 상병 사진 어루만지는 어머니 / 연합뉴스
사진=고 채수근 상병 사진 어루만지는 어머니 / 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이날 SNS를 통해 "어떤 방안을 찾아서라도 채수근 상병이 양지발느 곳에서 엄마 아빠 자주 만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채 상병의 유공자 등록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일 채 상병에 대해 "순직을 진심으로 애도한다"며 "유가족분들과, 전우를 잃은 해병대 장병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