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삼룡': 나도향 원작의 단편소설 ‘벙어리 삼룡이’의 재해석
뮤지컬 '삼양동화': ‘아빠돼지 삼형제', '헨젤과 새엄마' 등 고전동화를 현대적관점으로 재해석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문화뉴스 임지원 기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 꿈의숲아트센터에서 문화 예술 나들이로 즐기기 좋은 연극 '삼룡'과 뮤지컬 '삼양동화'를 초연한다. 

삼룡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한국연출가협회 주관의 ‘신진연출가전’에서 '주드'로 작품상과 연출상을 거머쥔 기대되는 신예 연출가 이동인의 연극 '삼룡'이 꿈의숲아트센터 퍼포먼스홀에서 오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극단 초인의 신작 '삼룡'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노래한 낭만주의 소설로 분류되기도 했던 나도향의 단편소설‘벙어리 삼룡이’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소설 속에 내재되어 있는 장애와 계급의 문제, 미성숙한 권력자의 폭압적 행태가 어떤 결말로 귀결되는 지에 집중한다.

고통 속에서도 묵묵히 인간의 존엄과 사랑을 지켜나가는 결손인간 삼룡의 사랑과 저항, 죽음을 통해 편견과 차별, 권력의 속성 그리고 밑바닥에서부터 차오르는 분노가 어떻게 혁명으로 이어지는가를 조명하고자 한다. 다만 그 과정의 무게가 관객의 어깨를 짓누르지 않기를 바라며 유쾌한 마을 사람들의 시선과 노래하는 것 같은 리드미컬한 화술로 마치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듯 진행된다.

극에서의 움직임 이미지에는 탈춤의 크고 뚜렷한 동작과 선, 그리고 근간을 이루는 ‘오금질’의 묵직한 호흡이 활용된다. 탈춤에서 응용한 몸짓과 걸음걸이가 등장인물들의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살려낸다. 비극을 향해 달려가지만 주요 인물들의 움직임은 해학적이며 코믹하게까지 보여 진다. 오생원 일가의 갈등과 욕망은 마을 사람들의 시선을 통해 더 우스꽝스럽게 묘사되고 우스꽝스럽던 삼룡은 고통스러운 저항의 과정을 통해 무대 위에 숭고함을 남기는 역설을 표현한 작품이다.

한편, 올 가을 문화예술 나들이로 관람하기 좋은 연극 '삼룡'의 티켓오픈은 오는 28일 예정되어 있다.

삼양동화  7.29.~30.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오는 29일과 30일 개막되는 어린이 명랑 동화 뮤지컬 ‘삼양동화’는 고전동화를 현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어린이 뮤지컬로 ‘2022 아시테지 겨울축제 대표 공연 선정’과 ‘제30회 서울어린이 연극상 단체부분 관객 인기상 수상’으로 작품성과 흥행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이번에 공연되는 작품으로는 ‘아빠돼지 삼형제 + 빨간모자야, 네 잘못이 아니야(29일)’와 ‘헨젤과 새엄마 + 거울을 깬 왕비(30일)’로 라이브 연주에 맞춰 주제가 부르기, 퀴즈 맞히기, 원작과 달라진 점을 찾는 프리 토크 시간 등 배우들과 관객이 양방향으로 호흡할 수 있다.

특히 30일 공연은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면서도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꿈의숲아트센터가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서문)에는 수경시설이 있어 간단한 물놀이도 즐길 수 있다. 뮤지컬 '삼양동화' 그리고 물놀이와 함께 여름 방학 바캉스를 즐기는 것은 어떨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