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1일 밤 9시 SBS 방송
계속되는 연쇄 흉기 테러, 도시는 왜 광기로 뒤덮였나
서이초 초임 교사 사망사건의 진실

[궁금한이야기Y] 살인 예고와 흉기 테러, 도시는 왜 광기로 뒤덮였나 / 사진=SBS '궁금한 이야기 Y' 649회 예고 영상 캡처 / SBS 제공
[궁금한이야기Y] 살인 예고와 흉기 테러, 도시는 왜 광기로 뒤덮였나 / 사진=SBS '궁금한 이야기 Y' 649회 예고 영상 캡처 / SBS 제공

[문화뉴스 안수빈 기자] 11일 방송되는 '궁금한 이야기 Y' 649회에서는 계속되는 도시 살인 예고 및 테러와 서이초 초임 교사 사망사건에 대해 알아본다.

살인 예고와 흉기 테러, 도시는 왜 광기로 뒤덮였나

불과 며칠 새, 참혹한 연쇄 흉기 테러가 발생했다. 지난 7월, 신림동 칼부림 사건에 이어 이번에는 분당 서현역에 있는 백화점까지, 피해자는 또 무고한 시민들이었다. 사망한 60대 여성 이 모 씨의 남편은 아직도 이 상황이 도무지 믿기지 않는다고 했다.

아내는 대학교 1학년 때 만난 첫사랑입니다. 함께 손잡고 밥 먹으러 가던 사람이 갑자기 피투성이로 쓰러지다니...
- 사망한 故 이희남 씨의 남편 인터뷰 中

인도를 걷던 평범한 중년 부부를 포함한 시민 5명을 자동차로 무참히 들이박은 뒤, 곧바로 백화점으로 들어가 불특정 다수의 시민에게 칼부림해 9명을 다치게 한 살인자는 22살의 최원종.

그는 대체 왜 이런 끔직한 일을 벌인 걸까? 그날 사건 현장에 있던 윤도일 씨는 아직도 최원종의 광기가 잊히지 않는다고 했다.

쓰러진 여성을 다급히 지혈하고 있는데 칼 들고 왼쪽에서 딱 다가오는 거에요
- 목격자 윤도일 씨 인터뷰 中

유혈과 비명으로 가득 찬 아수라장에서도 쓰러진 여성을 구하기 위해 출혈 부위를 두 손으로 막고 있던 도일 씨. 상처 지혈에만 몰두하다가 무언가 느껴지는 불길함에 돌아보니 최 씨가 칼을 쥔 채 그를 향해 성큼성큼 걸어오고 있었다.

극적으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지만, 다음날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물을 보고 또 한번 경악했다.

8월 4일 오후 6시~10시 사이, 오리역 부근에서 칼부림을 하겠습니다. 최대한 많이 죽이겠습니다.
- 오리역 테러 예고 글

하루 만에 흉기 테러를 하겠다는 살인 예고가 버젓이 올라온 것이었다. 그런데, 테러를 예고한 그 날. 인근 지하철역에서 실제로 흉기를 소지한 남성이 체포됐다.

연쇄적으로 터지고 있는 묻지마 흉기 테러. 어떻게 해야 이 광기의 칼부림을 멈출 수 있을까? 11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분당 서현역에서 발생한 흉기 테러와 이어지는 살인 예고 사태에 대해 취재해 본다.

일기장에 남긴 절망, 서이초 초임 교사 사망사건의 진실

일기장과 학급일지를 보면서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심정이었습니다. 지옥 같은 고통 속에서 견디고 좌절하며 무기력하게 생활했을 딸을 떠올리니 슬픔을 억누를 길이 없습니다
- 故 김승희(가명) 교사 부모님 서면 인터뷰 中

교사인 어머니를 지켜보며, 어릴 때부터 교직 생활을 꿈꿔왔던 24살 故 김승희(가명) 선생님. 작년 3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서이초등학교로 첫 발령을 받게 됐지만, 그녀의 어머니는 마냥 기뻐할 수 없었다고 했다.

하필 그곳이 학부모들의 악성 민원이 많다는 소문 탓에 선생님들 사이에서는 초임 교사들의 무덤이라 불리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난 7월, 우려는 거짓말처럼 현실이 돼버렸다. 부임한 지 1년 남짓한 24살의 초임 교사가 교실 옆 상담실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

선생님 반이 제일 힘들 것 같다는 말을 듣는 순간 모든 희망이 사라졌다.
- 승희(가명)씨의 일기장 中

승희 씨가 사망한 뒤, 한 커뮤니티에 그녀가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 고통받았다는 글이 올라왔다. 제작진은 의혹의 진실을 알아보기 위해 유족들에게서 어렵게 고인의 자료를 받아봤다.

승희 씨의 학급일지와 아이 상담기록을 살펴보니 올해 초부터 아이 지도에 고민이 많았던 것이 확인됐다. 사망 5일 전엔 아이들이 연필로 장난을 치다 상처가 난 사건이 발생했던 것으로 보였다.

주변인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 사건 이후, 승희 씨는 학부모들의 민원으로 인해 더욱 힘들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승희 씨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의문이 생기던 그때. 취재 도중 연락된 한 학부모가 우리에게 제보 줄 것이 있다며 입을 열었다. 보복을 당할까 두렵다는 학부모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걸까?

학교 측이 거짓말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었어요 사실은. 정말 최악의 경우 보복이나 이런 것들로부터 제가 보호받을 수 있나요?
- 서이초등학교 학부모 인터뷰 中

곪을 대로 곪은 일이 결국 터진 거라는 반응 속에, 최근에는 그간 쉬쉬해왔던 감춰진 다른 학교의 비극들도 조금씩 밝혀지기 시작했다. 

취재 도중 제작진은 유족으로부터 故 김승희 선생님이 남기신 일기장을 건네 받을 수 있었는데, 마지막까지 외로웠던 그녀의 슬픔과 절망이 방송을 통해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서이초 초임 교사 사망사건을 둘러싼 의혹을 살펴보고, 무너진 교육의 현실을 되짚어볼 예정이다.

한편 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11일 밤 9시에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