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의원 "전북도, 수의계약 56건으로 나타나"
전해철 의원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필요"
반기문 "새만금 파행, 분열 키우는 일로 만들어선 안돼"

사진=본국으로 출국하는 잼버리 대원들 / 연합뉴스
사진=본국으로 출국하는 잼버리 대원들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가 끝난 후 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두고 여야 공방이 심하다.

국민의힘은 14일 잼버리 대회 파행의 책임은 상당 기간 대회를 준비했던 문재인 정부와 대회를 주도한 전라북도에 있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비판을 이어갔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강원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이 총체적 무능과 실패로 끝난 잼버리라고 우기면서 책임 전가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조사에 들어가면 들킬 수밖에 없는 구린 구석이 많은 것 아닌가 하고 짐작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세금을 도둑질한 자가 있다면 소속과 지휘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반드시 엄벌에 처해야 마땅하다"며 "돈을 떼어먹는 자가 주범"이라고 쏘아붙였다.

사진=발언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 연합뉴스
사진=발언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 연합뉴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1년 전 잼버리의 기반 시설 공정률은 37%에 불과했다. 문재인 정부 내내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이라며 "각종 예산 집행과 계약 체결 등의 실질적 권한을 행사하고도 이제 와 책임 없다는 전북도와 자신들은 상관없다는 문재인 정부는 일말의 양심마저 걷어쳐 버렸다"고 지적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성동 의원실은 전북도가 잼버리와 관련해 체결한 물품·용역·공사 계약 256건 중 15건이 개막식인 지난 1일 이후 이행이 완료되는 계약이었고, 수의계약은 56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잼버리 대회 파행 사태와 관련해 정부·여당이 전임 문재인 정부와 전라북도에만 책임을 돌리는 '남 탓'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사진=발언하는 박광온 원내대표 / 연합뉴스
사진=발언하는 박광온 원내대표 / 연합뉴스

박광온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세계 청소년이 보는 앞에서 남 탓만 하는 모습이 잼버리 사태보다 더 부끄럽다"며 "최소한 이 정부 들어 있었던 준비 부족에 대해서는 인정하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여당이 대대적 감사를 예고한 데 대해서도 "감사원을 동원해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를 포기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정부·여당은 그동안 대형 참사가 발생하면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더니 이번에도 마찬가지"라며 "문제가 생기자마자 전 정부 탓, 지자체 탓을 하며 빠져나갈 궁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해철 의원은 SBS라디오에 출연해 "정부에서 공동위원회 체제로 (대회 운영을) 못했던 것을 정부 스스로 밝힌다는 건 옳지 않다"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반기문 새만금 잼버리 명예조직위원장 / 연합뉴스
사진=반기문 새만금 잼버리 명예조직위원장 / 연합뉴스

한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잼버리 대회 파행과 관련해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분열을 키우는 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14일 강조했다.

이어"유종의 미를 위해 마지막까지 책임 있게 나선 정부와 세계의 청소년들을 품어주신 국민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