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경매업체 크리스티가 엄선한 바스키아와 앤디 워홀 작품

사진= 현대카드X크리스티, 바스키아&워홀 '헤즈 온' 전시 개최 / 현대카드 제공
사진= 현대카드X크리스티, 바스키아&워홀 '헤즈 온' 전시 개최 / 현대카드 제공

[문화뉴스 박소연 인턴기자] 현대카드와 크리스티(Christie’s)는 ‘헤즈 온: 바스키아&워홀(Heads On: Basquiat & Warhol)’ 전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세계적인 미술품 경매업체인 크리스티가 엄선한 미술계의 두 전설적인 거장 장 미셸 바스키아와 앤디 워홀의 작품들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작품들은 10여 점이다.

대표작으로는 장 미셸 바스키아가 1982년 작업한 ‘전사(Warrior)’와 앤디 워홀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잘 알려진 ‘자화상(Self-Portrait)’ 등이 있다. 특히 ‘전사(Warrior)’는 지난 2021년 크리스티 홍콩 경매를 통해 4190만 달러, 당시 기준 약 472억원에 판매돼 현재까지 아시아 경매에서 거래된 서양 작품 중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전시가 특별한 이유는 1980대를 장식한 두 거장의 만남과 우정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장 미셸 바스키아와 앤디 워홀의 작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전시는 지난 1991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등에서 열린 ‘워홀과 바스키아의 세계’ 이후 30여년 만이다. 

사진= 현대카드X크리스티, 바스키아&워홀 '헤즈 온' 전시 개최 / 현대카드 제공
사진= 현대카드X크리스티, 바스키아&워홀 '헤즈 온' 전시 개최 / 현대카드 제공

크리스티와 현대카드는 미술을 사랑하는 많은 한국 관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한국 미술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프랜시스 밸린(Francis Belin) 크리스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사장은 "이번 전시는 크리스티의 큐레이팅 전문성을 입증할 뿐 아니라, 세계적인 수준의 작품을 한국 시장에 꾸준히 선보이기 위한 크리스티의 변함없는 노력의 상징이기도 하다”며 “미술 애호가분들이 세계적인 작품과 지역적인 활기가 어우러진 특별한 경험에 함께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는 미국 뉴욕 MoMA, 영국 테이트(Tate) 등 세계적인 미술관과 협업하는 것은 물론 여러 작가들을 후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아트라이브러리’와 같은 공간을 만들고 기획하는 등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며 “크리스티와의 협업으로 마련한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두 거장 바스키아와 워홀의 전시를 통해 미술을 향유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는 9월 5일부터 7일까지 '현대카드 스토리지'에서 개최되며 일반 관객은 7일에 관람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