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창극단, 9월 26일부터 10월 1일까지 달오름극장에서 창극 '심청가' 공연
손진책 연출, 안숙선 작창, 국립창극단원 출연

사진= 국립창극단 '심청가' 포스터

[문화뉴스 김현석 기자] 국립창극단의 '심청가'가 4년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은 오는 9월 26일부터 10월 1일까지 달오름극장에서 창극 '심청가'를 공연한다. 2018년 초연과 2019년 재연 당시 격조 높은 판소리의 멋과 정제된 무대 미학이 조화롭게 어우러졌다는 평을 받은 작품이다.

이번 공연은 한국 연극계를 대표하는 손진책 연출과 대명창 안숙선이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다. 두 거장은 소리가 주인공인 무대를 만들고자 했다.

판소리 사설의 기본 틀은 그대로 유지하되, 5시간이 넘는 전체 내용 중 핵심을 추려 2시간여의 창극으로 만들었다. 주요 대목들을 빠짐없이 배치하면서 일부 대목을 합창으로 변형시키는 등 새롭게 소리를 구성했다.

특히, 심청이 인당수에 빠지기 직전에 부르는 ‘범피중류’ 장면이 백미다. 판소리에서 소리꾼 혼자 부르는 대목을 수십 명 소리꾼의 웅장한 합창으로 선보이는 데 더해, 부채를 활용한 군무로 망망대해의 일렁이는 물결을 표현해 깊고 드넓은 바다의 장중한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그려낸다.

제작진은 창극의 바탕이자 핵심인 판소리 본연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리 외의 모든 요소를 최소화했다. 음악감독 이태백은 전통 국악기로만 음악을 구성하고, 무대디자이너 이태섭은 군더더기 없이 정갈한 무대를 완성했다.

소리꾼들의 소리 내공도 더욱 빛을 발한다. 독보적인 카리스마와 존재감으로 인정받는 김금미가 새로운 도창으로 나서 극을 이끌고, 민은경·이소연·유태평양·조유아·김미진 등 최고의 소리꾼들이 다시 무대에 올라 공력을 다한 소리로 감동을 전한다.

국립창극단은 “'심청가'는 판소리의 맛과 멋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4년 만에 다시 돌아온 만큼 더욱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