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시판(Pansipan) ⓒ 썬그룹 제공 

[문화뉴스 고나리] 판시판(Pansipan) 등산이 큰 인기다. 베트남 북서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웅장한 풍경을 자랑하는 판시판은 최근 한국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목적지로 자리잡고 있다.

베트남에는 후지산이나 알프스의 마터호른처럼 국가를 대표하는 큰 산은 없지만, 판시판은 3개의 옛 인도차이나 국가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산의 높이는 3,143m로, 한라산(1,950m)보다 약 1.6배나 높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 관광객들은 판시판 정상을 정복하고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다.

120년 전 프랑스인들이 이 지역을 처음 발견했을 때, 그들은 판시판의 경치를 유럽 알프스와 비교했다. 판시판은 어려운 접근성 때문에 다가가기 어려운 꿈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2016년 베트남의 부동산 개발 그룹 썬그룹(Sun Group)이 케이블카 시설을 만들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펠마이어 가라벤타(Doppelmayr Garaventa)가 구축한 케이블카 경로로 인해 모든 연령대의 방문객에게 판시판 정상을 정복할 기회가 열렸다. 길이 1670m, 평균높이 106m에 이르는 케이블카는 세계에서 가장 길다. 

케이블카로 20분이면 올라갈 수 있다. 이러한 등산로 개선으로 한국 관광객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들도 판시판을 낮에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썬그룹이 운영하는 판시판 정상에 위치한 관광지 '썬월드 판시판 레전드(SUN WORLD FANSIPAN LEGEND)' 관계자는 "2023년 상반기 이곳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이 14,300명으로, 판시판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11%를 차지하였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한국인 관광객이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 판시판을 체크인하는 이유 중 하나는 베트남 북서부 지역의 인상적인 계단식 밭을 가로지르는 케이블카나 스위스의 빨간 산악 열차와 같은 풍경에 매료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판시판을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들은 이곳에서 베트남 북서부 지역의 다채로운 민족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사파 지역에 모여 사는 다양한 민족 그룹을 만날 수 있으며 판시판은 그들의 다채로운 문화와 화려한 축제로 유명하다. 특히 가판대 춤과 나팔 소리로 유명하며, 이러한 경험들이 한국 관광객들에게 판시판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판시판을 방문하면 산나물과 함께 독특한 현지 음식을 즐길 수 있으며, 장미 축제, 황금 계절 축제, 겨울 축제 등 다양한 특색 있는 축제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다채로운 활동들이 한국 관광객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베트남의 썬월드 판시판 레전드 응우옌 쉔 치엔 (Nguyen Xuan Chien) 회장은 "한국인 관광객이 판시판을 매년 꾸준히 방문하는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한국인들이 선월드 판시판 레전드를 통해 여름에 베트남 도시의 무더위를 피하고, 이색적인 베트남 토착민 문화를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