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장관, 문체부 장관, 여가부 장관 후보자 지명
신원식 후보자, 35년간 군 복무한 3성 장군 출신

사진= 윤대통령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신원석 지명 / 연합뉴스 제공 
사진= 윤대통령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신원석 지명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박소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국방부 장관 후보에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을 지명했다.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국민의힘 신원식(65) 의원은 경남 거제 출신으로, 육군사관학교 37기로 군에 입문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보다 3기수 선배이고, 김용현 경호처장보다 1기수 선배다.

합동참모본부 합동작전과장(대령), 육군사관학교 생도대장(준장), 육군 제3보병사단장(소장)과 이명박 정부 시절 국방부 국방정책실 정책기획관(소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2012∼2013년 육군 수도방위사령관(중장), 2013∼2015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중장), 2015년 합동참모본부 합동참모차장(중장)을 거쳐 박근혜정부 시절 중장으로 예편했다.

국회 입성 후 전문성을 발휘해 당 '천안함 장병 및 유족 지원 TF' 위원장 등을 맡아 활동해 왔으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는 여당 내에서 외교·안보·국방 분야 이슈를 주도하는 메시지를 내왔다.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방미 때 한미정상회담에서 채택한 '워싱턴 선언'을 '제2의 한미상호방위조약'이라고 평가한 것이 대표적이다.

사진= 윤대통령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신원석 지명 / 연합뉴스 제공
사진= 윤대통령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신원석 지명 / 연합뉴스 제공

지난 13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신원식 후보자는 35년간 군에 복무한 3성 장군 출신으로, 국방 정책과 작전 분야 모두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췄다"고 전했다. 

또한 김 실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우리의 안보 역량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우리 국방 대계인 국방혁신4.0을 완성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에 따르면 신원식 후보 지명은 당 대표인 김기현이 건의한 사항이라고 한다.

지난 2019년도, 쿠데타 발언으로 인해 논란이 됐던 신원식 후보자는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그때 (방송에서) 쿠데타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앞뒤 맥락을 좀 자르고 이야기한 것 같다"며 "저는 그(12·12)에 관한 대법원 확정판결과 정부 공식 입장을 100% 지지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신 후보자는 "그간의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제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군인다운 군인, 군대다운 군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국방부 장관 후보에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에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보,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각각 지명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