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영화제작기 그려
9월 27일 개봉

사진=영화 '거미집' 김지운 감독 / 문화뉴스DB
사진=영화 '거미집' 김지운 감독 / 문화뉴스DB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김지운 감독이 영화 '거미집'을 통해 1970년대 영화 감독들에 대한 존경과 애정을 드러냈다.

14일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영화 '거미집'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김지운 감독과 배우 송강호,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박정수, 장영남이 참석해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바꾸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열 감독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현장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리는 영화다.

개봉을 앞두고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고(故) 김기영 감독의 유족들이 고인을 모티프로 하며 인격권과 초상권을 침해했다며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은 낸 것. 제작사 측에서는 허구의 인물이라며 반박했다.

김지운 감독 역시 간접적으로 이에 대한 답변을 전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1960-70년대 한국의 지식인들, 예술가들, 감독들의 룩을 좋아한다. 버버리코트와 뿔테안경, 담배를 물고 고뇌하는 예술가들의 초상같은 것들. 예술가스러운 느낌이 들어서 이번 작품에도 그런 모습을 만들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70년대가 한국영화 약간의 침체기였다. 그 당시 이만희, 김기영 등 감독님들은 어떻게 그 시대를 돌파해 나가면서 2000년대까지 르네상스가 올 수 있게 이끌었을까 고민하면서 만들었다. 70년대 문화적 패션들, 당시 무드들을 영화에 많이 끌어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거미집'은 오는 9월 27일 개봉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