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계 거장 손진책 연출의 첫 오페라 작품
세계 최정상 테너 이용훈의 국내 오페라 데뷔작
10월 26일부터 29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오페라 '투란도트' 포스터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오페라 '투란도트' 포스터 (사진 = 세종문화회관 제공)

[문화뉴스 김효빈 기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이 10월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선보인다.

연극계 거장 손진책 연출의 첫 오페라 작품이며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주역으로 활동하는 세계 최정상 테너 이용훈의 국내 오페라 무대 데뷔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페라 ‘투란도트’는 푸치니의 미완성 유작이다. 이 작품은 푸치니 사후 그의 후배인 프랑코 알파노가 마무리하여 푸치니의 죽음 이후 2년이 경과한 시점인 1926년 이탈리아 라 스칼라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푸치니는 3막에 등장하는 ‘류’의 죽음까지만 작곡을 한 상태에서 생을 멈췄는데, 초연 무대에서 전설적인 지휘자 토스카니니가 이 장면까지만 지휘하고 공연을 멈췄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전 세계에 가장 많이 공연되는 작품 중 하나인 ‘투란도트’는 일반적으로 극의 마지막 부분에서 칼라프의 사랑을 받아들이는 투란도트의 모습으로 결말을 그려낸다. 하지만 이번 서울시오페라단이 제작한 버전은 이 결말을 비튼다.

손진책 연출은 “투란토트는 용맹한 왕자 칼라프가 얼음같이 차가운 공주 투란토트와 대결을 벌이고 결국 사랑을 쟁취하는 내용이지만, 이번 작품에서 가장 주목했던 부분은 왕자 칼라프를 위해 목숨을 바쳐 헌신한 시녀 ‘류’다. 널리 공연되는 투란도트의 결말과 다르게 류가 지키고자 한 숭고한 가치를 더 깊이 되새기는 연출을 선보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21/22 시즌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가 제작한 투란도트, 22/23 시즌 런던 로열오페라 하우스 코벤트 가든에서 공연된 투란도트에서 칼라프 역을 맡은 이용훈이 국내 처음으로 오페라 무대에 오른다. 경희대 음악대학 교수인 테너 신상근, 한국오페라예술원 교수인 테너 박지응(루디박 Rudy Park)이 칼라프 역을 이용훈과 번갈아 맞는다.

투란도트 역에는 유럽 주요 무대에서 주역으로 활동하는 드라마틱 소프라노 이윤정(Lilla Lee)과 김라희가 번갈아 맡는다. 칼라프의 시녀로 이번 투란토트의 주요 인물인 ‘류’는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활동하는 서선영과 뉴욕 메트 오페라에서 활동하는 소프라노 박소영이 맡는다.

티무르 역에는 한국인 최초로 오스트리아 브레겐츠 무대에 올랐던 한국예술종합학교 양희준 교수와 최공석이, ‘핑’에는 박정민, 전태현, ‘팡’에는 김성진, 김재일, ‘퐁’에는 전병호, 최원진이 맡는다. 지휘는 독일과 한국에서 다수의 오페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진주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정인혁이 맡는다.

이번 공연의 무대 디자이너 이태섭이 그리는 ‘투란도트’는 시간과 장소가 불분명한 지하세계와 같은 무대가 표현될 예정이다. ‘핑’, ‘팡’, ‘퐁’ 등은 웃는 얼굴로 권력에 아첨하지만 그 이면에는 탐욕과 욕망으로 얼룩진 인간상을 그려낸다. 드라마틱한 연출을 위해 서울시무용단 ‘일무’로 뉴욕 링컨센터 전석 매진을 이끌어낸 안무가 김성훈이 참여한다.

의상 디자이너로는 독일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2015년 베를린의 유명 공연장 라디알시스템에서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불새’로 주목을 받고 이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등 유럽 오페라극장에서 창작을 이어나고 있는 김환이 참여한다.

한편, 오페라 ‘투란도트’는 10월 26일부터 29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