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산업현장 행보...영상콘텐츠 산업 현장 방문
글로벌게임허브센터서 게임업계 현장간담회 개최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 / 연합뉴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 / 연합뉴스

[문화뉴스 정현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이 영상콘텐츠 산업 현장에 방문하며 취임 후 첫 산업현장 행보를 시작한다. 

유 장관은 23일 오후 콘텐츠 제작사 래몽래인 사무실에서 영상콘텐츠업계 관계자를 만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영상콘텐츠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간담회에는 시제이이엔엠(CJ ENM) 등 기업과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등 협회·단체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문체부는 "유 장관은 취임 이후 첫 산업 현장 행보로 영상콘텐츠 산업 현장을 방문하는 만큼 콘텐츠 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세계적 확산 등으로 인해 우리 영상 콘텐츠 산업이 격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특히, 세계 시장에서 지식재산(IP) 확보 협상력을 높이고, 침체된 한국영화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안도 다룰 예정이다.

유인촌 장관은 “결국 콘텐츠의 경쟁력이 세계 시장에서의 지식재산(IP) 협상력이며, 이는 창의성에서 비롯되는 만큼 창작자의 권리를 더욱 강화하는 방안도 함께 고민하겠다”라며 “변화하는 영상콘텐츠 산업의 체계(패러다임)에 맞춰 정책의 틀도 다시 짜겠다”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이어 글로벌게임허브센터(판교)에서 게임업계 청년들을 만난다. 이번 간담회는 장관 취임 후 첫 번째 게임업계 현장 행보로, K-게임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선 청년 개발자와 창업자, 노동조합원,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청년들과 소통하며 게임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한다.

한편, 문체부는 영상콘텐츠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투자 확대, 제작사 역량 강화, 신규인력 양성 등을 위해 힘쓰는 한편, 전반적인 산업 지원체계도 다듬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창작자-제작사-플랫폼 등과 함께 콘텐츠 창작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논의한다. 

문화뉴스 / 정현수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