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소집 필참
시험 당일 8시 10분까지 입실
전자기기 반입금지, 시계는 아날로그 시계만 허용
4교시 탐구 응시 주의

수험생 유의사항, 이것만은 꼭!/사진=연합뉴스 /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수험생 유의사항, 이것만은 꼭! 수능디데이 D-6
수험생 유의사항, 이것만은 꼭!/사진=연합뉴스 /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수험생 유의사항, 이것만은 꼭! 수능디데이 D-6

[문화뉴스 허어진 기자] 벌써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수험생들이 꼭 알아야할 필수 유의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

준비물

수험표,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필참해야 하며, 시험장에는 시계가 없으므로 휴대가능한 아날로그 시계도 준비해야한다.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는 일괄 지급되며, 답안 수정용 흰색 수정테이프는 시험감독관이 시험실별로 5개를 소지하고 있어 요청 시 사용 가능하다.

 

예비소집 참석

시험 전날(11.15.(수)) 실시되는 예비 소집에 반드시 참석하여 수험표를 수령하고, 각종 안내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수험표에 기재된 본인의 선택과목을 확인하고, 특히 시험장 위치를 미리 확인하여 당일 시험장에 잘못 찾아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험 당일 8시 10분까지 시험실 입실

시험 당일(11.16.(목))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수험생은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수험표를 분실한 경우,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동일한 사진(1장)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당일 오전 8시까지 시험 관리본부에서 재발급받을 수 있다. 사진이 없는 경우에도 시험 관리본부에 신고하면 임시 수험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 주의

시험장에는 휴대전화, 스마트기기, 태블릿PC,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전자담배 등 모든 전자기기를 반입할 수 없다.

만약, 전자기기를 시험장에 가지고 온 경우 1교시 시작 전까지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만약, 제출하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다가 적발되는 경우 부정행위로 처리되어 해당 시험이 무효가 된다.

시계의 경우 결제‧통신 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 표시기(LCD, LED 등)가 모두 없는 아날로그 시계만 휴대할 수 있다.

한편, 보청기, 돋보기 등 개인의 신체조건 또는 의료 상 특별한 이유로 휴대가 필요한 물품은 매 교시 감독관의 사전 점검 후 휴대할 수 있다.

 

탐구 영역 응시 방법 숙지

4교시 탐구 영역 시간에는 본인이 선택한 과목의 순서에 맞게 응시해야 한다. 가장 유의할 점은 해당 선택과목의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4교시 탐구 영역에서 2개 과목 응시를 선택한 수험생이 제2선택 과목 시간에 이미 종료된 제1선택 과목의 답안을 수정하거나 작성할 경우 부정행위로 처리되어 해당 시험이 무효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생활 방역 수칙 준수

수험생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당국의 생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코로나19에 확진된 수험생은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시험장에 별도로 마련된 장소에서 점심 식사할 것과, 시험 당일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수험생은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한다. 한편, 시험 중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발생하였으나 마스크를 준비하지 못한 수험생은 감독관 등을 통해 시험장에서 보유 중인 마스크를 받아 착용할 수 있습다.

 

시험 중 돌발 상황 발생 시 감독관 지시에 따름

시험 중 지진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각 시험장은 사전에 마련된 대처요령에 따라 수험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수험생들은 침착하게 시험 관리본부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주요 일정 및 시험 시간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오는 16일 목요일 전국에서 시행되며,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기간은 16일(목)부터 20일(월)까지다. 답안지 채점은 11월 17일(금)~12월 8일(금)까지 진행되며, 12월 8일(금) 성적 통지가 이뤄진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모든 수험생 여러분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를 응원합니다 *

문화뉴스 / 허어진 기자 press@mnh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