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마약수사계 사무실 여러 곳과 언론사가 대상에 포함
경찰 관계자 “사건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

경기남부경찰, '이선균 수사 정보 유출' 일주일 만에 압수수색 착수 후 본격화 / 사진=문화뉴스DB
경기남부경찰, '이선균 수사 정보 유출' 일주일 만에 압수수색 착수 후 본격화 / 사진=문화뉴스DB

[문화뉴스 이경민 기자] 배우 이선균 씨의 수사 정보 유출 의혹을 조사 중인 경찰이 수사기관과 언론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22일 이씨 사건을 수사했던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지는 구체적으로 파악되지 않았으나,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 사무실 여러 곳과 이씨의 정보를 비교적 자세히 보도한 언론사가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 소속 직원들의 휴대전화와 같이 개인 전자장비는 물론 이들이 진행했던 이씨의 마약 투약 사건 수사와 관련된 자료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향후 압수물품 분석을 통해 실제로 인천경찰청 내부에서 특정 언론사 등으로 수사 정보를 유출했는지 파악할 계획이다. 인천경찰청이 직접 조사할 경우 공정성 확립이 어렵다는 우려에 따라 인천 경찰청 인근의 경기남부경찰청이 수사를 맡은 것이다.

지난 15일 경기남부경찰청은 인천경찰청으로부터 수사 정보 유출 경위를 파악해달라는 수사 의뢰를 받았고, 수사 의뢰가 들어온지 불과 일주일 만에 압수수색에 착수해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며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아무 말도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경기남부경찰, '이선균 수사 정보 유출' 일주일 만에 압수수색 착수 후 본격화 / 사진=연합뉴스
경기남부경찰, '이선균 수사 정보 유출' 일주일 만에 압수수색 착수 후 본격화 / 사진=연합뉴스

이씨의 마약 투약 혐의는 지난해 10월 19일 언론보도로 처음 알려졌다. 이보다 앞선 10월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형사 입건됐으며, 약 두 달간 세 차례에 걸쳐 경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세 번째 소환 조사를 받은 지 나흘 뒤인 지난해 12월 27일 이씨는 서울 종로구 와룡공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특히 이씨가 숨지기 전 경찰 조사를 앞두고 비공개 조사를 요청했으나 경찰 측은 받아들이지 않아 포토 라인에 섰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뜨거웠다.

이에 봉준호 감독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12일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을 발표하고, 수사 정보 유출 경위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선 상태다.

문화뉴스 / 이경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