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끊임없는 불화 이슈
선배 폭행한 대한민국 축구 역사상 전례없는 일

사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미드필더 이강인 = 연합뉴스 제공 
사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미드필더 이강인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이주호 기자] 카타르 아시안 컵 4강전 하루 전 대표팀 선수들 간의 다툼이 있었다고 대한축구협회가 인정했다. 

다툼 과정 중 몸 싸움이 발생했고 이 몸 싸움을 중재하다가 대표팀 주장 손흥민은 오른쪽 두세 번째 손가락이 탈구되는 부상을 입었다. 

4강전 요르단과의 졸전으로 비판받고 있는 클린스만 호는 전술적 부재뿐 아니라 선수들의 팀워크를 만들어가는데도 실패했다.

선수들 간의 다툼은 주장 손흥민이 후배 선수들에게 조언을 건네면서 시작됐다. 손흥민과 이강인의 다툼은 14일 영국 매체 '더 선'의 보도로 알려졌다. 

4강전을 하루 앞두고 저녁식사를 마친 후배 선수들은 탁구를 치러 식당을 떠났다. 그러자 손흥민은 "내일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있으니 컨디션 관리를 위해 휴식을 취해라"라고 조언했다. 

하지만 후배 선수들은 이러한 조언에 따르지 않았고 손흥민은 후배 선수들을 식당으로 불러내 다시 한번 경고했다. 

이 과정에서 서로 간의 말다툼이 발생했고 이는 몸싸움으로까지 번지게 되었다. 손흥민은 이강인의 멱살을 잡았으며 이강인도 손흥민의 멱살을 잡으며 몸싸움은 점점 커져갔다. 

손흥민을 말리던 다른 선수들의 중재 과정에서 손흥민은 손가락이 탈구됐다. 

사진 / 요르단과의 준결승전에 출전한 손흥민과 이강인 = 연합뉴스 제공 
사진 / 요르단과의 준결승전에 출전한 손흥민과 이강인 = 연합뉴스 제공 

축구 협회 관계자는 "이강인이 선배들에게 해서는 안 될 말을 하며 도를 넘었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다툼 뒤 대표팀 고참 선수들이 이강인을 명단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요청을 클린스만 감독에게 부탁한 것도 드러났다. 

위와 같은 논란이 불거지자 이강인은 14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축구 팬들께 큰 실망을 끼쳐 정말 죄송하다. 형들의 말을 잘 따랐어야 했는데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 죄송스러울 뿐”이라며 “앞으로는 형들을 도와 보다 더 좋은 선수, 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사과문을 게시했다. 

사실 이강인의 팀 내 불화설은 대표팀에서만 존재한 것이 아니다. 발렌시아 선수단은 이강인이 마요르카로 이적하자 "이강인은 나쁜 팀원이기 때문에 떠나야 한다"라는 식의 발언을 했다.

또한 2019 U-20 월드컵 대표팀 시절 이강인과 호흡을 맞췄던 공격수 조영욱은 "강인이는 가끔 선을 넘는다"라며 발언을 한 적도 있다. 

현재 대표팀은 전술적 부재에 이은 불화까지 겹치며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